제목 단군팔조교(檀君八條敎)의 홍익인간 정신 글쓴이 localhi 날짜 2014.07.13 01:26
 

                    단군팔조교(檀君八條敎)의 홍익인간 정신

       충청문화역사연구소장(국학박사, 향토사학자) 신상구(辛相龜)

  단군팔조교는 단군(Tangun)의 위대함을 단 한마디도 말하지 않고, 누구나 단군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간단한 문장에 압축하여 제시한 경전이다.

  단군팔조교는 모든 배달민족의 고유한 경전과 같이 신과 인간의 관계를 평등한 수평적 관계로 설정하고 있는데, 이것은 우리 한민족 모두가 천손임을 말해 주는 것이다.

  배달민족의 경전들은 자아의 중심이 하나님이라 말한다. 따라서 신이나 구세주에게 어린아이나 원시인처럼 매달리는 상태를 극도로 경계한다.

  대신 피와 땀과 눈물로 열심히 일을 하여 재세이화(在世理化)하고, 그래서 쌓인 것을 필요한 사람에게 나누어 주는 홍익인간(弘益人間)을 함으로서 스스로 하나님을 대신하는 당당하고 떳떳한 존재가 되라고 한다.

   홍익인간의 이념은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인류 공영의 보편주의적, 인본주의적, 공동체주의적 가치를 지향하고 있으며, 공공성?소통과 연대의 원리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아감벤(Giorgio Agamben)이 얘기하는 ‘좋은 정치’와 ‘행복한 삶에 대한 인류 보편의 공통의 사유 지점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개인적인 삶의 원리 차원에서 홍익인간은 다름 아닌 오늘날 공적인 것에 괸심을 가지고, 소통과정에서 자기 정체성을 가진 시민이며, 권리와 책임, 참여의 능동적 시티즌쉽이자, 민주화?다원화?지구화시대 다중적 시티즌쉽이다. 능동적 시티즌쉽이야 말로 인간을 목적 가치로 간주하며, 인간의 행복과 존엄성 및 인류 공영의 홍익정치의 근간이자 인간다운 통치의 훌륭한 기초이다.      

  단군팔조교는 단군왕검께서 단군조선을 세우시면서 <천부경>, <삼일신고>, <366사의 진리>를 압축하여 전하신 경전이다.

  단군팔조교는 유불선(儒彿仙)을 비롯한 만교가 이미 우리의 정신세계에 포함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다.

  이 경전을 거듭해서 읽으면 누구나 단군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가 있다.

                                         <제 1 조>

  하늘의 법法은 오직 하나요, 그 문(門)이 둘이 아니다. 너희는 오로지 순수한 정성이 하나 같아야 하며, 이로써 너희 안(마음)에서 하느님을 뵙게 되리라.

  천범유일 불이궐문 이유순성일 이심내조천

  天範惟一 弗二厥門 爾惟純誠一 爾心乃朝天

                                         <제 2 조>

  하늘의 법은 언제나 하나이고, 사람의 마음 또한 이와 같은 것이다. 스스로를 살펴서 마음을 바로 하면 이로써 다른 사람의 마음에도 미치게 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교화하여 하늘의 법에 부합되게 할 수 있다면 나아가 만방에 베풀어질 수 있는 것이다.

  천범항일 인심유동 추기병심 이급인심 인심유화 즉합천범 내용어우만방

  天範恒一 人心惟同 推己秉心 以及人心 人心惟和 亦合天範 乃用御于萬邦

                                         <제 3 조>

  너희가 태어남은 오로지 부모님으로부터 연유하였으며, 부모님은 하늘에서 강림하셨도다.

오로지 부모님을 바르게 모시는 것이 하느님을 바르게 모시는 것이며, 이것이 나라에까지 미치니 충성과 효도이다. 이 도(道)로써 부지런히 힘써 정도(正道)를 이룬다면 하늘이 무너진다 해도 반드시 먼저 벗어 나리라.

  이생유친친강자천 유경이친내극경천 이급우방국시내충효 

  爾生惟親親降自天 惟敬爾親乃克敬天 以及于邦國是乃忠孝

  이극체시도 천유붕 필선탈면

  爾剋體是道 天有崩 必先脫免

                                          <제 4 조>

  하늘을 나는 새와 땅을 다니는 짐승도 짝이 있고, 다 떨어진 신발도 짝이 있나니 너희들 사내와 계집은 서로 화합하여 원한하는 일이 없게 하고, 질투함이 없게 하고, 음탕함도 없게 하라.

  금수유쌍 폐리유대 이남녀 이화 무원무투무음

  禽獸有雙 弊履有對 爾男女 以和 無怨無妬無淫

                                          <제 5 조>

  너희들은 열손가락을 깨물어 보아라. 손가락이 크던 작던 똑같이 아프지 아니한가 ?

서로 사랑하되 헐뜯음이 없고, 서로 도와주되 서로 다툼이 없다면 가정도 나라도 모두 부흥하리라.

   이작십지 통무대소 이상애 무서참 호우 무상잔 가국이흥

   爾嚼十指 痛無大小 爾相愛 無胥讒 互佑 無相殘 家國以興

                                          <제 6 조>

   너희는 소와 말을 보아라. 그들도 서로 먹이를 나누어 먹지 아니한가? 너희는 서로 양보하고, 서로 빼앗는 일 없이 함께 일하며, 서로 훔치는 일이 없어야 가정과 나라가 충실하여 번성하게 되리라.

   이관우마 유분궐추 이호양 무서분 공작 무상도 국가이은

   爾觀牛馬 猶分厥芻 爾互讓 無胥奪 共作 無相盜 國家以殷

                                          <제 7 조>

   너희는 호랑이를 보아라. 힘세고 난폭하여 신령스럽지 못하더니 스스로 천박하게 되었도다. 너희는 사납게 날뛰지 말 것이며, 사람을 해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며, 항상 하늘의 법에 따라 만물을 사랑하거라. 너희는 남이 기울어질 때 붇들어 주되 모욕을 줌이 없도록 하여라. 너희가 만일 이를 어긴다면 하나님의 보살핌을 받지 못하여 네 몸과 가정이 함께 망하게 되리라.

   이관우호 강포불령 내작얼 이무걸목이장성 무상인 항준천범극애물

   爾觀于虎 彊暴不靈 乃作孼 爾無桀鶩以 性 無傷人 恒遵天範克愛物

   이부경 무능약 제휼 무모비 이유월궐즉 영부득신우 신가이운

   爾扶傾 無陵弱 濟恤 無侮卑 爾有越厥則 永不得神佑 身家以殞

                                         <제 8 조>

   너희가 만일 논의 벼에 불을 질러 벼들의 씨가 멸하면 신(神)과 인간이 함께 노여워 하게 될 것이다. 너희가 이를 숨기고져 아무리 두껍게 싼다 해도 그 향기는 반드시 새어나올 것이다. 너희는 항상 성품을 공경스럽게 지니되 간사함을 감추거나, 악함을 숨김이 없어야 하며, 화를 일으킬 마음도 두지 말아서 하늘을 공경하고, 사람들과 친근하게 지내면 너희는 이로서 복록이 무궁하리라. 너희 오가(五加)와 64민은 이 뜻을 받들어 공경할지어다.

   이여유충화우화전 화가장진멸 신인이노 이수후포 궐향필누

   爾如有衝火于禾田 禾稼將殄滅 神人以怒 爾雖厚包 厥香必漏

   이경지이성 무회특 무은악 무장화심 극경우천 친우민

   爾敬持彛性 無懷慝 無隱惡 無藏禍心 克敬于天 親于民

   이내복록무궁 이오가중기흠재

   爾乃福祿無窮 爾五加衆其欽哉


                                        <참고문헌>

  1. 김선미, “홍익인간의 현대적 재해석”, 국학연구원,『선도문화』제10권,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출판부, 2011.2.27. p.319.

  2. http://www.tangun.ca.

                                        <필자 약력>

   .1950년 충북 괴산군 청천면 삼락리 63번지 담안 출생

   .백봉초, 청천중, 청주고, 청주대학 상학부 경제학과를 거쳐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교육과에서 “한국 인플레이션 연구(1980)”로 사회교육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UBE) 국학과에서 “태안지역 무속문화 연구(2011)"로 국학박사학위 취득

   .한국상업은행에 잠시 근무하다가 교직으로 전직하여 충남의 중등교육계에서 35년 4개월 동안 수많은 제자 양성

   .주요 저서 : 『대천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아우내 단오축제』 등 4권

   .주요 논문 : “천안시 토지이용계획 고찰”, “천안 연극의 역사적 고찰”, “천안시 문화예술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항일독립투사 조인원과 이백하 선생의 생애와 업적”, “한국 여성교육의 기수 임숙재 여사의 생애와 업적”, “민속학자 남강 김태곤 선생의 생애와 업적”, “태안지역 무속문화의 현장조사 연구”, “태안승언리상여 소고”, “조선 영정조시대의 실학자 홍양호 선생의 생애와 업적” 등 57편

   .수상 실적 : 천안교육장상, 충남교육감상 2회, 충남도지사상, 국사편찬위원장상, 한국학중앙연구원장상, 자연보호협의회장상 2회, 교육부장관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문학 21> 신인작품상, 국무총리상, 홍조근정훈장 등 다수

   .한국지역개발학회 회원, 천안향토문화연구회 회원, 천안교육사 집필위원, 태안군지 집필위원, 천안개국기념관 유치위원회 홍보위원, 대전문화역사진흥회 이사 겸 충청문화역사연구소장, 보문산세계평화탑유지보수추진위원회 홍보위원    

       

태그 630

시청자 게시판

2,117개(82/106페이지)
시청자 게시판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시청자 게시판> 운영원칙을 알려드립니다. 박한 45960 2018.04.12
496 한의학 동양 고전의 엄청난 서고가 개방되어 있습니다. 서적 삼만권 구비중 leiyukr 3179 2012.01.22
495 상생방송 보자 [2] pdk 2529 2012.01.18
494 2012년 한국경제의 전망과 당면과제 사진 localhi 2716 2012.01.15
493 (주)서울일보 포도학사 hjh12052 3417 2012.01.06
492 다시보기 보는 방법 [1] pck3808 2471 2012.01.02
491 [긴급속보] 북 김정일 사망!! scj1691 2933 2011.12.19
490 간혹 회원가입이 안되던데요,. [1] will1111 3096 2011.11.11
489 방송시청이 안되요! [1] being09 2905 2011.11.09
488 스마트폰 방송 어플 지원 오류 [2] saibi 2945 2011.10.28
487 개벽실제상황 [2] sanyo1213 2616 2011.10.21
486 상생 방송 홈페이지를 열면? [1] vudcjsgk 2816 2011.10.04
485 ebs 다큐멘터리 동과서를 추천합니다. [1] grammatica 2505 2011.10.03
484 hear the world←이거 stb에서 언제 나오나요? [1] grammatica 2343 2011.10.03
483 시청하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1] song007bs 2644 2011.10.01
482 다운해서 시청할 수 없는지요? [1] zodiacj 2618 2011.09.27
481 스마트폰 시청 [3] kord8204 2978 2011.08.31
480 이 프로가 너무 좋아서 추천합니다^^ [1] rocjrwk100 2675 2011.08.18
479 수정부탁드립니다. [1] hjlee0613 2464 2012.04.09
478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1] sheenkey 2623 2012.04.05
477 I have a dream 영상 활용할 수 없는지요? [1] sheenkey 2729 2012.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