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이전의 예술론은 시각예술을 통해 자연세계의 신비를 인간정신과 연결하려는 것이 목적이었다.
즉, 성전을 잘 만들어서 신과 합일 할 수 있게 하는 원-방-각을 구원하는 공간이었다. 신플라톤주의 영향으로 빛의 형이상학적 완성이 이루어 지고 신은 빛 뿐만 아니라 조화의 미를 갖는 것이었다. 이때 고딕양식의 건물은 스테인드...
근대 이전의 예술론은 시각예술을 통해 자연세계의 신비를 인간정신과 연결하려는 것이 목적이었다.
즉, 성전을 잘 만들어서 신과 합일 할 수 있게 하는 원-방-각을 구원하는 공간이었다. 신플라톤주의 영향으로 빛의 형이상학적 완성이 이루어 지고 신은 빛 뿐만 아니라 조화의 미를 갖는 것이었다. 이때 고딕양식의 건물은 스테인드...
근대 이전의 예술론은 시각예술을 통해 자연세계의 신비를 인간정신과 연결하려는 것이 목적이었다.
즉, 성전을 잘 만들어서 신과 합일 할 수 있게 하는 원-방-각을 구원하는 공간이었다. 신플라톤주의 영향으로 빛의 형이상학적 완성이 이루어 지고 신은 빛 뿐만 아니라 조화의 미를 갖는 것이었다. 이때 고딕양식의 건물은 스테인드...
플라톤주의와 신플라톤주의의 차이는 일자 혹은 신과 사물의 연결이 가능하냐의 문제였다.
인간과 신은 절대 완전히 만날수 없는 존재였지만 신플라톤주의 위디오니시우의 철학에서는 일자에서 유출되어서 순환하고 다시 회귀한다는 흐름을 설명한다. 신플라톤주의는 마침내 근원에서 나와서 근원으로 돌아가는 순환적인 존재론을 정립하게 된 ...
르네상스는 사실상 기독교 이전인 신플라톤주의로 돌아가는 것이었다. 서양 정신사의 큰 줄기를 기독교를 제외한 철학으로 한정시킬 때 플라톤주의, 아리스토텔레스주의, 신플라톤주의를 들 수 있다. 그런데 학자들이 생각해 왔던 것과는 달리 신플라톤주의가 가장 우세했던 사상이었을지 모른다. 역사적으로 수많은 철학자들이 신플라톤주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