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영상 다시보기
상징으로 보는 여행 시즌2 (37회) - (37)중세 미술의 시작, 기독교 문명과 건축 1부
※ 국내외에서 구매한 프로그램에 대하여, STB상생방송은 방송할 수 있는 권리만 가지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한 다시보기 서비스(VOD)와 DVD, CD, 비디오테이프 등의 매체를 통한 복사 판매를 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 개 : 신을 위한 중세 미술 (4~ 14세기)
4세기경부터 로마제국이 쇠퇴하기 시작했다. 게르만 민족이 침입하여 새로운 지배자로서 자리를 잡았고, 로마제국 전역에 퍼져 있던 기독교는 지방민족 사이에도 퍼져나갔다.

이교(異敎)나 아리우스 파(4세기 전반에 비잔틴제국의 교회 내에 일어났던 이단파)를 믿고 있던 지배자 계층도 5∼7세기에 걸쳐 점차 가톨릭으로 개종했다. 마침내 프랑크 제국을 중심으로 한 서구적 종교 미술의 길이 열렸다. 중세 미술은 기독교 가치가 담긴 종교적 내용을 바탕으로 초자연적, 상징적 미술과 거대한 건축물을 탄생시켰다.

고대 제국 붕괴부터 로마네스크 미술이 생겨났던 10세기 경까지는 강력한 통일국가도 없었고, 지역 간 문화격차도 컸다. 서양 중세 미술은 천년이 넘는 유럽, 중동, 북아프리카 모든 예술사를 아우른다.
※ 댓글 작성시 해당 프로그램의 몇회 영상에 대해 이야기하는지 적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