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법 전부개정안 통과와 4.3수형인 재심 무죄 등 제주4.3해결을 위한 단초가 마련된 가운데, 봄비 속에 거행된 추념식에 대통령에 이어 첫 국방부장관과 경찰청장이 참석하며 완전해결 첫발에 의의를 더했다.

   올해 73주년을 맞는 4.3희생자 추념식이 행정안전부 주최, 제주도 주관으로 3일 제주4.3평화교육센터 다목적홀에서 개최됐다.

   코로나19와 제주 전역에 내린 봄비로 야외가 아닌 실내에서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서욱 국방부 장관, 김창룡 경찰청장이 함께 참석했다.

   국가권력에 의해 자행된 제주4.3의 아픔을 어루만지기 위해 처음으로 군경 책임자인 국방부장관과 경찰청장이 참석한 셈이다.

   사회는 신영일 아나운서와 제주 출신 조수빈 아나운서가 맡았으며, 제주의 아픔을 간직한 장소인 북촌 주민 학살터, 4.3의 시작이자 중심이진 관덕정을 보여주는 영상으로 시작됐다.

   오임종 제주4.3유족회장이 제주 출신 김수열 시인이 집필한 '우리의 4.3이 따뜻한 봄으로 기억되는 그날까지'의 추모 글을 묵념사로 낭독했으며, 4.3사건으로 부모와 오빠를 잃은 손민규 어르신의 가슴 아픈 사연을 외손년인 고가형 학생(대정여고)이 낭독했다.

 

    추모공연은 국대 대표 아카펠라 남성 3인조인 스윗소로우가 송창식 원곡의 '푸르른 날'을 불렀다. 공연 중 4.3사건 희생자 1만4000명의 이름이 뒤에 스크린에 흐르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73주년 희생자 추념일인 오는 제주 전역에 봄비가 다녀가고 있다"며 "생존희생자와 유가족들의 아픈이 비와 함께 씻겨가기를 진심으로 기원하며 이 자리에 섰다"고 전했다.

    이어 "국방과 장관과 경찰청장도 함께 했다. 군과 경찰의 진정성 있는 사죄의 마음을 희생자와 유가족, 제주도민들께서 포용과 화합의 마음으로 받아주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번에 개정된 특별법은 4.3이라는 역사의 집을 짓는 설계도다"며 "정부는 4.3영령들과 생존 희생자, 유가족과 국민의 염원을 담아 만든 설계도를 섬세하게 다듬고, 성실하게 이행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그 무엇으로도 지나간 설움을 다 풀어낼 수 없겠지만, 제주의 완전한 봄이 올때까지 우리 모두 서로의 손을 더욱 단단히 잡아야 한다"고 유가족을 위로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정부 차원의 추가 진상조사 ▲유해발굴사업과 유전자 감식 지원 ▲4.3트라우마센터의 국립 트라우마센터 승격 등의 추진을 약속했다.

    원희룡 지사는 "73년전 광풍은 지나갔지만 연좌제와 사회이 낙인으로 제주는 오랜 세월 봄을 잃었었다"며 "올해 21년만에 4.3특별법 전부 개정으로 국가공권력에 희생된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명예회복과 보상의 길이, 그리고 추가 진상조사를 통한 역사적 진실을 규명할 수 있게 됐다"고 의의를 밝혔다.

 

    또한 원 지사는 "새로운 시작점에 선 4.3이 완전한 해결을 이룰 수 있도록 온 국민의 뜻과 힘을 모아 흔들림 없이 앞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오랜 세월 혹독한 겨울을 이겨내고, 동백꽃이 붉은 꽃망울을 피웠다"며 "따뜻한 봄기운이 드리우는 오늘 4.3추념식에 함께 해주시고 추모의 암으르 모아주시는 모든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