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특별기고] 아우내 장터 항일독립만세운동 102주년의 역사적 의의와 과제 글쓴이 신상구 날짜 2021.04.02 23:42

                                             [특별기고] 아우내 장터 항일독립만세운동 102주년의 역사적 의의와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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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상구 박사 / 충청문화역사연구소장.

    2021년 4월 1일은 아우내 장터 항일독립만세운동 102주년이 되는 아주 뜻 깊은 날이다.
 
                             ■ 아우내 장터 항일독립만세운동의 경과

   기미년 3월 1일 경성의 탑골공원에서 독립선언서가 낭독되자마자 3.1독립만세운동은 마치 들불처럼 전국으로 퍼져나갔다.  

   충남지역 3·1운동의 경우 3월 2일 부여를 ******로 4월 30일까지 14개 군과 88개 읍·면에서 전개됐다.

   기미년 4월 1일 아우내 장터에서는 천안, 진천, 청원, 연기 주민 3,000여 명의 군중이 태극기를 높이 들고 일제의 조선 식민지배에 반대하여 항일독립만세를 불렀다. 
                                

    아우내 장터 항일독립만세운동은 조인원, 이백하, 유중무, 김구응, 유관순, 유중권, 홍일선, 김교선, 한동규, 이순구, 조만형, 박봉래 등이 주도했다.
 
    특히 포암 이백하는 아우내 장터 독립만세운동을 계획하고 아우내 장터 독립선언서를 구국동지회 명의로 기초했으며, 조인원은 오후 1시경 아우내 장터 독립선언서를 낭독했는가 하면, 유중무는 자금을 담당해 아우내 장터 독립만세운동을 실질적으로 이끌었다.
 
    서울 탑골공원과 남대문에서 항일독립만세운동을 목격한 유관순은 이화학당이 휴교하자 3월 13일 귀향해 아버지 유중권과 조인원, 숙부 유중무에게 서울의 상황을 전하고 태극기를 제작 배포하는 데 앞장섰다. 김구응은 지역 유지들과 젊은 청년, 학생들과 함께 항일독립만세를 외치다가 모친 최정철과 함께 현장에서 살해 되었다. 홍일선과 김교선 등은 병천 시장에 나가 항일독립만세시위의 참여를 권유했다.

오후 1시경 조인원이 시장의 군중 앞에서 독립선언서를 낭독하고‘대한독립만세’를 선창하자 시장 군중은 크게 환호했다.
 
병천 헌병주재소의 일경 5명은 만세 소리에 놀라 시장으로 출동해 해산을 요구했으나 시위대가 불응하자 발포했다. 사상자들의 친지는 시신을 헌병주재소에 옮기고 항의를 했고 김교선, 한동규, 이백하, 이순구 등이 군중 100여 명과 함께 주재소로 가서 태극기를 흔들며 만세를 불렀다.
 
군중이 점차 늘어나서 1500여 명에 이르렀을 때 헌병들은 권총을 발포했다. 일제의 강제 진압으로 현장에서 사망한 사람은 김구응, 김상헌, 박병호, 박상규, 박영학, 박유복, 박준규, 방치성, 서병순, 신을우, 유관순, 유중권, 유중오, 윤태영, 윤희천, 이성하, 이소제, 전치관, 최정철, 한상필 등 19명이다. 이들 중 14명은 일본 헌병의 총칼에 피를 흩뿌리며 당시 현장에서 숨을 거뒀고 나머지 열사들도 부상을 이겨내지 못하거나 옥중에서 고초를 겪다 순국했다. 유관순을 포함한 많은 참가자들이 부상, 투옥 등의 어려움을 겪었다.

                                        ■ 유관순 열사의 빛에 가려 이미 잊힌 독립투사들 재조명 해야 
 
그런데 지난 102년 동안 전 국민에게 유관순 열사만 아우내 장터 독립만세운동의 주역으로 조명을 받아 교과서에 실리고, 서훈이 3등급에서 1등급으로 격상되었으며, 한국의 잔 다르크로((Jeanne d’Arc, 1412-1431) 추앙받고 있지만, 다른 독립투사들은 유관순 열사의 빛에 가려 까맣게 잊히고 말았다. 신을우 열사는 19명의 순국열사 중 유일하게 유공자로 인정받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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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운동 90주년을 맞아 2009년 준공한 아우내 독립만세운동 기념공원 입구.
  
   아우내 장터 독립만세 운동의 빛난 얼을 기리기 위해 1947년 11월 26일에는 병천 시가지가 내려다보이는 구미산에 아우내 독립만세운동 기념비를 건립하였고, 1972년에는 유관순 열사 추모각을 지었다. 그리고 2003년 4월 1일에는 유관순 열사 기념관을 건립했고, 2009년에는 아우내 장터 독립만세운동 기념공원을 조성했다.
 
■ 아우내 장터 독립선언서의 역사적 의의와 가치   
 
   아우내 장터 항일독립정신은 포암(逋巖) 이백하(李栢夏,1899-1985) 선생이 구국동지회 명의로 기초한 아우내 장터 독립선언서에 잘 나타나 있다.

   아우내 장터 항일독립선언서는 기미년 3.1일 서울 파고다공원에서 선언된 최남선(崔南善,1890-1957) 선생과 한용운(韓龍雲,1879-1944) 선사가 기초한 독립선언서가 너무 길고 난해하여 그것을 참고해 이백하 선생이 직접 초안, 미농괘지(美濃罫紙)에 수일간 철야 복사해 배부하고, 이백하 선생과 절친했던 조인원(趙仁元, 1864-1931) 선생이 기미년 4.1일 오후 13시에 아우내 장터에서 낭독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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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78년 충북도청에서 국민훈장 애족장을 받는 포암 이백하 선생

 
     “2천만의 민족이 있고 3천리의 강토가 있고 5천년의 역사와 언어가 뚜렷한 우리는 민족자결주의를 기다리지 않고 원래 독립국임을 선포하노라.”로 시작되는 이 독립선언서는 326자에 불과해 짧지만 거사에 주민들을 많이 동원하기 위해 선동적인 언어가 많이 기술되어 있고, 우리 한민족의 굳건한 항일독립의지와 기개가 실감나게 잘 나타나 있다.
 
     최근 필자가 3.1운동을 전문적으로 조사연구하고 있는 역사학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2017년 3월 31일 현재까지 기미년 3.1운동 당시 지방에서 독립선언서를 자체 기초해 선언한 것으로 밝혀진 곳은 경상남도의 함안(咸安)과 하동(河東)을 비롯해 3-4곳에 불과하다고 한다.
 
     그리하여 기미년 4월 1일 아우내 장터에서 선언된 이백하 선생이 기초한 독립선언서는 한국의 항일독립운동사상 아주 드문 사례로 그 역사적 의의가 매우 클 뿐만 아니라 지역의 정체성(正體性,identity)을 밝히는 데에 아주 중요한 향토 사료로 인식되고 있다.
                                                  ■ 아우내 장터 독립선언서 원본 찾기운동의 성공 가능성
 
    그런데 최근 몇 해 전부터 해마다 3.1절이 돌아오면 독립기념관에서 성대한 기념식이 엄숙하게 개최되고, 아우내 장터에서 봉화제 행사가 활기차게 전개되고 있지만, 내 마음은 그저 착잡하기 그지없다.
 
    왜냐하면 내가 지난 15년 동안 구국동지회 이름으로 발표된 아우내 장터 독선선언서 원본을 찾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해 보았지만, 아직까지 원본을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나는 신문과 방송은 물론 지역문화원과 시민단체, 국가보훈처와 광복회, 공공도서관 등을 중심으로 아우내 장터 독립선언서 원본을 찾기 위해 전국적으로‘아우내 장터 독립선언서 찾기운동’을 전개하고, 국가 기록보존소를 직접 방문해 독립선언서 원본에 대한 기록을 찾아보았지만 허사가 되고 말았다.
 
    그래서 실망이 이만저만이 아닌데, 협조해 주는 데가 아무데도 없어, 이제는 절망적이다. 설상가상으로 실증주의(實證主義, positivism) 사학을 신봉하는 강단사학자들이 아직까지 아우내 장터 독립선언서 원본을 찾지 못하고, 구국동지회에 대한 기록을 찾지 못했다는 이유로 독립운동가들과 그 후손들의 생생한 증언과 기록을 무시 내지 부정하고 있으니 정말로 안타까운 마음 이루다 형언할 수 없다. 심지어는 조작 가능성까지 들고 나와 나는 물론 항일독립운동가 후손들을 분노케 하고 있다.
 
     만약 항일독립운동가들이 그런 나쁜 마음을 가슴에 품고 있었다면, 사랑하는 가족들마저 버리고 하나밖에 없는 자기의 소중한 생명을 조국에 바쳐가면서까지 이국 만리 만주벌판을 떠돌며 풍찬노숙하면서 항일독립운동을 열렬히 전개했겠는가.
 
    그런데 아직도 가느다란 한 가닥 희망은 있다. 천안, 병천, 진천지역 3,000여 명의 성난 애국 시민들이 아우내 장터에서 목이 터져라 항일독립만세운동을 전개한 것으로 미루어 보아, 지금 어디엔가 살아남은 후손들이 아우내 장터 독립선언서 원본을 소장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 신상구 국학박사, 15년 조사연구 끝에 천안 구국동지회 실체 밝혀
    
    2021년 1월 17일 오후 3시경 신상구 국학박사가 TV 조선의 박경진 작가와 말모이 관련 인터뷰를 하는 도중에 수원 구국동지회 이야기를 처음 듣고 깜짝 놀라 의병 연구 전문가인 이태룡(李兌龍, 66세) 문학박사의 도움을 받아 구글 검색창에서 구국동지회 실체를 집요하게 찾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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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월 18일 충청문화역사연구소에서 신상구 박사와 박경진 작가가 인터뷰하는 장면

 
    그 결과 1907년 8월부터 1910년 12월까지 의병학살 내용을 담은 일제 통감부 비밀문서인 <폭도에 관한 편책> 122권에서 경기도 화성 출신의 홍원식(洪元植) 의병장이 1910년 경술국치 직전에 제암리 기독교 책임자 안종후(安鍾厚), 천도교 책임자 김성렬(金聖烈) 등과 함께 경기도와 충남을 중심으로 구국동지회를 조직했다는 사실을 밝혀 이제는 아우내 장터 독립선언서의 역사적 가치를 일부나마 제대로 평가받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미력하지만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전국적으로 <아우내 장터 독립선언서 원본 찾기 운동>을 전개하는 데에 배전의 노력을 경주할 각오이다. 그리고 내가 학계에 최초로 제기한 천안역전 3·3독립만세운동에 대한 실체를 밝히고,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은 독립운동가들을 발굴하는 데에도 남다른 사명감을 가지고 매진할 각오이다.  

                                                        ■ 아우내 장터 항일독립정신의 창조적 계승 방안
 
    앞으로 아우내 장터 항일독립정신을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천안시와 국가보훈처가 '아우내장터 독립선언서 원본 찾기 운동'을 전국적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아우내 장터 독립만세운동 기념공원에 아우내 장터 독립선언서 전문을 새겨 넣은 기념비를 건립해야 한다.
 
    그리고 유관순 열사의 빛에 가려 이미 잊힌 조인원, 이백하, 유중무, 김구응, 홍일선, 김교선, 한동규, 이순구, 조만형, 박봉래 등 수많은 항일독립투사들을 재조명해야 한다. 또한 천안시가 해마다 아우내 장터 독립만세운동의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2월 28일 유관순열사 사적지와 아우내 장터 일원에서 개최하는 아우내 봉화제 행사 때에 아우내 장터 독립선언서를 낭독하고, 현장 중심의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을 통해 기미년 4월 1일 아우내 장터에서 벌어진 항일독립만세운동의 경과와 역사적 의의를 철저히 교육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2021년 아우내 봉화제는 코로나19로 인해 전국민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아우내 봉화제 기념영상 제작과 대한독립만세 SNS 이벤트 두 가지로 나누어 운영되었다. 그리고 아우내 장터 항일독립만세운동 기념행사는 4월 1일 오후 2시부터 약 2시간 동안 아우내 독립만세운동 기념공원에서 이정문 국회의원, 주성환 천안 동남구청장, 신범철 국민의힘 천안갑지구당 위원장, 천안만세운동 기념사업회 곽정현 전 회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식전 행사, 1부 기념식, 2부 시와 음악의 콜라보 공연 순서로 진행되었다. 식전행사로는 김나모 휴전난타 기념 공연이 있었다. 제1부 기념식은 김선덕 천안만세운동 기념사업회 사무총장과 이정윤 코리아시낭송작가협회장의 사회로 개회, 국민의례, 내빈 소개, 대회사, 기념 축사, 위촉장 수여, 장학금과 후원금 전달 순서로 개최되었다. 제2부 시와 음악의 콜라보 공연에서는 하프 연주자(홍해경), 폰 연주자(이향용 외 2인), 가수(곽순화, 임보라와 싱어즈, 하진주), 소프라노(유은미, 이연자), 시 낭송가(박병모, 남금자, 진금자, 신견회, 노재열, 이은회, 차보경, 박영주) 등이 참여해 다채로운 공연을 하여 참석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필자 소개>

   .1950년 충북 괴산군 청천면 삼락리 63번지 담안 출생

   .아호 대산(大山) 또는 청천(靑川), 본관 영산신씨(靈山辛氏) 덕재공파(德齋公派)

   .백봉초, 청천중, 청주고, 청주대학 상학부 경제학과를 거쳐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교육과에서「한국 인플레이션 연구(1980)」로 사회교육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UBE) 국학과에서「태안지역 무속문화 연구(2011)」로 국학박사학위 취득

    .한국상업은행에 잠시 근무하다가 교직으로 전직하여 충남의 중등교육계에서 35년 4개월 동안 수많은 제자 양성

    .주요 저서 :『대천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1994),『아우내 단오축제』(1998), 『한국 노벨문학상 수상조건 심층탐구』(2019),『흔들리는 영상』(공저시집, 1993), 『저 달 속에 슬픔이 있을 줄야』(공저시집, 1997) 등 5권.

    .주요 논문 :「항일독립투사 이백하 선생의 생애와 업적」,「한국 여성교육의 기수 임숙재 여사의 생애와 업적」,「민속학자 남강 김태곤 선생의 생애와 업적」,「태안지역 무속문화의 현장조사 연구」,「조선 영정조시대의 실학자 홍양호 선생의 생애와 업적」,「대전시 상여제조업의 현황과 과제」,「중봉 조헌 선생의 생애와 업적」,「고려 태조 왕건의 포용정책과 천안」,「최근 타계한 충청지역 원로 향토사학자들의 생애와 업적 고찰」,「한국 연극사 연구 선구자인 노정 김재철의 생애와 업적 고찰」,「2020년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미국의 여류시인 루이즈 글릭의 생애와 문학세계」,「눈물과 정한의 시인 박용래의 생애와 문학세계 등 113편

    .주요 발굴 실적 : 민촌 이기영의 천안 중앙시장 3·3항일독립만세운동 기록(2006)

                                포암 이백하 선생이 기초한 아우내장터 독립선언서(2007)

    .수상 실적 : 천안교육장상, 충남교육감상 2회, 통일문학상(충남도지사상), 국사편찬위원장상, 한국학중앙연구원장상, 자연보호협의회장상 2회, 교육부장관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문학 21> 시부문 신인작품상, <문학사랑>·<한비문학> 문학평론부문 신인작품상, 국무총리상, 홍조근정훈장 등 다수

    .한국지역개발학회 회원, 천안향토문화연구회 회원, 대전 <시도(詩圖)> 동인, 천안교육사 집필위원, 태안군지 집필위원, 천안개국기념관 유치위원회 홍보위원, 대전문화역사진흥회 이사 겸 충청문화역사연구소장, 보문산세계평화탑유지보수추진위원회 홍보위원, 동양일보 동양포럼 연구위원, (사)대한사랑 자문위원, 평화대사, 통합논술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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