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역사문화거리 조성 계획
기존 상업·문화자원들과 융합
市, 내년 1월 공모사업 참여
선정시 5년 간 500억원 지원
관사촌 8채, 국가문화재 신청

▲ 근대 건축물, 폐공장 등을 활용한 소제동의 카페와 서점 모습. 사진=정민혜 기자

   대전의 핫플레이스로 자리매김한 소제동 일대가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의 변신을 준비하고 있다.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대전의 역사와 함께 해 온 소제동 관사촌 등 공간이 가진 상징성과 관사촌 근대 가옥들을 통해 나타나는 철도 교통 중심지 대전의 정체성을 담아 근대역사문화거리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최근에는 근대 건축물, 폐공장 등을 활용한 카페와 식당 등이 골목 곳곳에 들어서며 소제동을 찾는 관광객들이 늘어나 활성화된 상업과 기존 문화자원의 융합 방안도 함께 구상 중이다.

   이를 위해 시는 내년 1~2월 문화재청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 활성화 공모사업’에 참여한다.

   해당 공모사업은 기존 ‘점’ 단위 개별문화재 중심 단선적, 평면적 보존관리에서 벗어나 입체적·맥락적 보존과 활용을 통한 도시 재생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공모 선정 시 올해 기준 구역 내 문화재 보수정비, 역사경관 회복 등 관련 사업에 5년 간 최대 500억원이 단계별로 지원된다.

   소제동 일대에 진행되는 도시재생 사업, 관사촌 이전 사업 등 시가 앞서 계획한 사업들에 긍정적 영향이 기대되는 이유다.

시는 역사공원부터 복합환승센터 인근 부지까지 3만 721㎡ 구간과 소제호 매립을 통해 형성된 일부 구간을 ‘근대역사문화지구’로 내세웠다.

   역사공원엔 현재 철도관사 5채와 철거예정 관사 2채 이축이 예정돼 있고 관사건물 주거지와 카페, 식당 등이 영업 중인 구역에는 철도관사 12채가 존치될 예정이다.

   전통나래관 인근에는 도시형 한옥도 다수 포진돼 있어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서 활용과 가치가 충분하다는 것.

   현재 전국엔 모두 11곳의 근대역사문화공간이 등록돼 있다.

   광주시 양림역사마을은 건축자산 보존, 마을역사와 문화를 매개로 각종 문화예술사업 등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역사문화관광지로 운영 중이고 대구 근대문화골목은 문학거리 시설 개선과 역사문화공간 조성 등은 물론 탐방동선 개발을 통해 골목 경제 활성화 효과를 내고 있다.

   시는 철도관사 등 풍부한 역사문화자원과 기존 상업시설이 융합된 소제동만의 특성을 살려 차별화된 근대역사문화거리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관사촌 8채에 대한 국가등록문화재 신청에 나선다.

   앞서 시는 소제동 철도관사촌 4채를 국가등록문화재로 신청했으나 철도관사로의 기능을 위한 구조 형태가 남아있지 않다는 이유로 최종 선정에 실패한 바 있다.

   시는 비교적 원형보존 상태가 양호하고 역사적 가치가 높은 관사촌을 재선정해 국가등록문화재로 선정될 수 있도록 하고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아 이번 공모참여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점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관사를 이용한 미술관, 체험관, 공연장 등과 공동체 활동을 위한 공간 등 앵커시설 위주로 아이디어를 구상 중"이라며 "상업과 문화자원이 서로 융합, 보완되는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정민혜 기자
사진=정민혜 기자

                                                                               <참고문헌>                                                                                                    1. 한유영, "대전 소제동 매력 살린 근대역사문화공간 만든다", 충청투데이, 2021.12.27일자. 3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