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본방송 2월 19일(목) 저녁 8시
재방송 2월 22일(일) 오후 5시
공 연 명 : 정월 대보름맞이 국악연주회
일시 및 장소 : 2009. 2. 9 (월) 저녁 7시 30분
대전 시립 연정국악원 내용
1. 여는 마당 : 비나리 비나리는 원래 고사를 지낼 때 쓰는 고사문을 노래하는 것으로 우리의 전통적인 종교의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주로 남사당 계열의 걸립패등 유랑 연예인 집단에 의해 전해오고 있는 비나리는 사물악기의 장단에 맞추어 독창과 합창으로 번갈아 가며 노래하는데, 그 주된 내용은 살과 액을 풀고 신에게 복을 비는 것으로 시작해 살풀이, 액풀이, 축원, 덕담, 뒤풀이 등이 이뤄진다.
2. 민속무용 / 부채춤
우리나라 민속무용 중에서 가장 아름답고 화려한 춤의 하나이다. 부채는 옛날부터 민속 의식에서 널리 사용되어 왔다. 부채가 지니는 토속적인 매력, 무희들의 화려한 의상, 그리고 부채가 형성하는 여러 가지의 기하학적인 구도가 서로 조화를 이룬다.
3. 사물판굿
사물놀이의 백미라 할 수 있는 판굿은 풍물의 연화형태를 가장 가깝게 전승한 작품으로 연주자들의 개인 기량을 엿볼 수 있다. 본래 판굿이란 정월초하루 같은 절기에 풍물패가 집집마다 지신을 밟은 다음 마지막 날 온 마을 사람들과 한데 어우러져 신명나는 한판 굿을 이루어내는 것을 말한다.
4. 민속무용 ' 소고춤
소고춤은 보래 우리나라 어느 지방에서나 늘 볼 수 있는 농악 놀이중의 한대목인 소고를 갖고 재주와 흥을 돋우는 장면을 현대 감각을 가미하여 무대화한 작품으로 아름다운 의상과 갖가지 재주와 묘기를 감상할 수 있는 흥겨운 무용이다.
단원/ 이영광, 유인상, 손경서, 권지훈, 임진출, 이무양, 임수빈, 서정훈, 고종우, 김재윤, 김연수, 신희선, 함주명, 이호용, 장필기, 이찬수
[연정국악연주단]
사회: 김병곤 안무: 송문숙 무용: 서은미, 최경선, 김윤미, 전민아, 김윤희, 이지영, 송유경, 임지영, 최지연 피 리: 이상용 대 금: 이동수 해 금: 김소희 가야금: 서정열 장 구: 전승희 타 악: 이은규, 양인규, 남기석, 김형준, 태평소: 이승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