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대한경신연합회 대전본부 및 한국민속예술연구원 대전?충남지부의 단군신앙 글쓴이 localhi 날짜 2013.12.26 02:26
   대한경신연합회와 한국민속예술연구원 대전 충남지부의 단군신앙

                  충청문화역사연구소장(국학박사, 향토사학자, 시인) 신상구(辛相龜)

  대전광역시에는 무속인이 몇 명이나 거주하고 있을까? 아직 어느 곳에서도 무속인수 통계를 발표하지 않아 어느 누구도 정확히 알 수 없다. 그도 그럴 것이 무속인은 대전시청이나 국세청에서 이제까지 징세를 하지 않아 무속인들의 인적사항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통계청에서도 무속인에 대한 전수조사를 하지 않아 민속학자들이 무속인들을 조사 연구하는 데에 어려움이 많다.

  대전광역시 문창동 10-4번지에 위치해 있는 (사)한국민속예술연구원 대전?충남지부장 김대성(金大星, 60세)이 최근에 대전경찰청 정보담당 과장에게 문의해 본 바에 의하면, 대전광역시에는 약 5,000여 명의 무속인들이 거주하고 있다고 한다.

   그런데 그들 중에서 무속인 단체에 가입해 활동하고 있는 무속인은 10%인 500여 명에 불과하다고 한다. 게다가 무속인 단체 회원 중 회원증 교부시 가입비 15만원 만 내고 연화비 6만원은 내지 않아 무속인 단체가 자금난에 허덕이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매월 지부운영비가 300만원 정도 소요되는데, 회비로는 충당이 안 된다. 보시찬조가 더 필요한데, 경기침체로 어려움이 많다.     

  (사)한국민속예술연구원 대전?충남지부 사무실은 전국 무속인 단체 사무실 중에서 가장 넓은데, 사무실 북동쪽 끝에 단군상을 모셔놓아 눈길을 끌고 있다.

  이 단군상은 대종교 충남도 본사의 고 윤순구 도전이 한국민속예술연구원 대전?충남지부 고문으로 영입됨에 따라 단군상이 봉안되게 되었다.

  충남 공주시 반포면 학봉리에 위치해 있는 충남 대종교 본사에서는 대종교 행사인 단군제가 올려지고 있다. 그리고 해마다 대한경신연합회 중앙회 간부 및 각 시도지부장 및 본부장이 강화도 마니산에 모여 유교식 단군제를 올리고 있다.

  요즈음 경기침로 참여 무속인 수가 대폭 줄어들어 행사를 하기가 힘들다고 한다. 쵝근 대전지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무속인은 간부 70명 중 20여 명, 일반 무속인은 100여 명 정도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무형문화재 제2호인 신석봉 법사(경부분)와 송선자 보살(설위설경) 그리고 문하생 방성구, 한덕 등이 대전시 앉은굿을 주도하고 있다.  

  2000년 이후 보문산 야외음악당에서 매년 10월에 산신제 및 민속한마당행사를 올리고 있는데, 아직도 대부분의 무속인들이 단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단군상을 모시지 않고 12신의 위패한 모시고 있다고 한다.

  2013년에는 11월 17일 날 산신제를 올렸는데, 날씨가 추워서 250여 명의 무속인 및 불자들이 행사에 참여했다. 그리고 매월 대전의 무속인들이 정기적으로 모여 명산과 바닷가를 찾아 국태민안과 개개인의 소원성취를 기원하는 산신제 및 용왕제를 올리고 있다.

  내년부터는 매년 봄과 가을로 산신제는 보문산에서, 용왕제는 대청호반에서 올릴 예정이라고 한다.      

  그런데 무속인들의 배움이 부족하여 천부경이나 단군성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심지어는 대부분의 무속인들이 도교신인 옥황상제를 모시라고 주장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한다.

                                     <필자 약력>

   .국학박사(향토사학자, 시인, 칼럼니스트) 

   .1950년 충북 괴산군 청천면 삼락리 63번지 담안 출생

   .백봉초, 청천중, 청주고, 청주대학 상학부 경제학과를 거쳐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교육과에서 “한국 인플레이션 연구(1980)”로 사회교육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UBE) 국학과에서 “태안지역 무속문화 연구(2011)"로 국학박사학위 취득

   .한국상업은행에 잠시 근무하다가 교직으로 전직하여 충남의 중등교육계에서 35년 4개월 동안 수많은 제자 양성

   .주요 저서 : ?대천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아우내 단오축제? 등 4권

   .주요 논문 : “천안시 토지이용계획 고찰”, “천안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천안시의 국제화”, “천안 연극의 역사적 고찰”, “천안시 문화예술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항일독립투사 조인원과 이백하 선생의 생애와 업적”, “천안의 인물인 홍양호 선생의 생애와 업적”, “대전지역 상여제조업의 현황과 과제” 등 54편

   .수상 실적 : 천안교육장상, 충남교육감상 2회, 충남도지사상, 국사편찬위원장상, 한국학중앙연구원장상, 자연보호협의회장상 2회, 교육부장관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문학 21> 신인작품상, 국무총리상, 홍조근정훈장 등 다수

   .천안교육사 집필위원, 태안군지 집필위원, 천안개국기념관유치위원회 홍보위원, 천안향토문화연구회 회원, 대전문화역사진흥회 이사 겸 부설 충청문화역사연구소 소장, 보문산세계평화탑유지보수추진위원회 홍보위원


태그 544

시청자 게시판

2,118개(241/106페이지)
시청자 게시판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시청자 게시판> 운영원칙을 알려드립니다. 박한 46559 2018.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