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한문화특강 33회에 대한 2번째 의견입니다 글쓴이 역리학당오원재 날짜 2017.04.17 17:24

안녕하십니까. “상생방송을 즐겨보는 시청자 이상엽입니다. 한문화특강 33천문현상과 태음력에 대한 강의에 대한 의문입니다.

 

질문인은 예나 지금이나 역법에서 12지지의 첫 번째는 자()가 되고, 또 정 북쪽에 배치되어 있는 것 역시 같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자월(子月)이 정북 쪽, 오월(午月)이 정 남쪽, 묘월(卯月)이 정 동쪽, 유월(酉月)이 정 서쪽이 되는 건 바뀌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결론적으로 10개의 천간과 12개의 지지를 짝지은 60갑자로 날짜의 부호를 삼은 세()라는 달력 즉 24기절력은 바뀐 사실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주나라 때 자월(子月), 상나라 때 축월(丑月), 하나라 때(조선 시대) 인월(寅月), ()나라 때 해월(亥月)로 새해의 시작[歲首]을 정한 사실은 있으나, 이것은 왕조시대의 법령으로 새해의 시작[歲首]을 바꾼 것뿐이며, 역법과는 무관한 것으로 고전과 정통 역서 등을 통해서 확인했습니다.

 

지지(地支)의 첫 번째인 자월(子月)은 여전히 정 북쪽이고 지지의 세 번째인 인월(寅月)을 새해의 시작으로 삼았다는 것은 역법은 바뀌지 않고 세수만 바뀌었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천문현상과 태음력에 대한 강의 북두칠성에 대한 설명에서는 (중략)1월은 그럼 북두칠성의 방향이 인방(寅方)향을 향하고 있느냐, 이건 본래는 1월이 자() 방향을 향한 자월(子月)1월이라고 할 때도 있었지만, 그 이후 역법이 바뀌는 과정에서 북두칠성의 자루가 인방향에 향할 때인 인월(寅月)이 고것이 정월달로 정한 이후로 계속 지금은 인월이 정월달이 되는 겁니다.(중략)라고 한 내용은 역법과 다른 주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명확한 근거문헌 또는 역사적 사실을 증거로 제시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질의 드립니다.

 

질의1 : 과거 새해의 시작이 자(), (), (), () 등으로 바뀐 것이 역법입니까? 왕조 국가의 법령입니까?

 

질의2 : 예나 지금이나 자월(子月)은 정 북쪽에 있고 인월(寅月) 또한 바뀐 사실이 없는데 이것이 역법이 바뀐 것입니까? 왕조 국가의 제도 즉 법령이 바뀐 것입니까?

 

질의3 : 역법이 바뀌었는데 자월(子月)이 지금의 인방위(寅方位)로 이동 배치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시청자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