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홍익인간 사상의 역철학적 고찰 글쓴이 localhi 날짜 2015.02.06 00:33

                          홍익인간 사상의 역철학적 고찰

            충청문화역사연구소장(국학박사, 향토사학자, 시인, 칼럼니스트) 신상구(辛相龜)

   우리 한민족의 건국사화인 단군사화는 한민족의 자연관, 세계관, 인간 이해 등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그리하여 단군사화 연구의 철학적 접근은 실로 중요한데, 의외로 단군사화에 대한 철학적 선행 연구는 의외로 드물다.

  『삼국유사(三國遺事)』 속에 실린 단군사화의 원문은 고려 시대 일연(一然) 스님이 현지답사와 유물유적에 대한 직접 관찰에 의하여 채록된 것이다.

                『三國遺事』古朝鮮條에 실린 檀君史話 原文

      昔有桓因(謂帝釋也)庶子桓雄。數意天下。貪求人世。父知子意。

      下視三危太伯可以弘益人間。乃授天符印三箇。遣往理之。

      雄率徒三千。降於太伯山頂(卽太伯今妙香山)神壇樹下。謂之神市。

      是謂桓雄天王也。將風伯雨師雲師。而主穀主命主病主刑主善惡。

      凡主人間三百六十餘事。在世理化。

      時有一熊一虎。同穴而居。常祈于神雄。願化爲人。

      時神遺靈艾一炷。蒜二十枚曰。爾輩食之。 

     不見日光百日。便得人形。熊虎得而食之。忌三七日。

      熊得女身。虎不能忌。而不得人身。

      熊女者無與爲婚。故每於壇樹下呪願有孕。

      雄乃假化而婚之。孕生子。號曰壇君王儉。

      以唐高卽位五十年庚寅(唐堯卽位元年戊辰。則五十年丁巳。

      非庚寅也。

      疑其未實)都平壤城(今西京)始稱朝鮮。又移都於白岳山阿斯達。

      又名弓(一作方)忽山。又今彌達。御國一千五百年。

      周虎王卽位己卯封箕子於朝鮮。

      壇君乃移於藏唐京。後還隱於阿斯達爲山神。

      壽一千九百八歲。

  단군사화를 철학적으로 고찰한 대표적인 학자로는 유남상, 이을호, 이남영, 송재국, 윤종빈, 김만신 등을 들수 있다. 그들 중 청주대 송재국 교수와 배재대 윤종빈 교수는 단군사회를 역철학적으로 해석하여 동양철학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었다.

  ‘단군(檀君)’이라는 명칭은 우리말의 ‘밝(光明)’의 음역이다. 그래서 그런지 밝사상은 단군사화를 일관하고 있다. 밝사상의 역철학적 원리의 근거를 밝혀주는 대표적인 개념으로는 <범주인간삼백육십여사>, <삼칠일>, <백일> 등을 들 수 있다.

  <범주인간삼백육십여사(凡主人間三百六十餘事)>는 홍익인간 정신을 구현하기 위한 일환으로 1년간의 일월정사에 의하여 운행되는 시간정사를 섭리주재 했는데, 그것의 주체적 존재를 역학(易學)에서는 역수원리(曆數原理)라고 규정하고 있다.

  <삼칠일(三七日)>은 21일을 의미한다. 하도의 본체수 15와 낙서의 본체수 5를 합한 수(數) 20에 새로운 생성의 출발점으로써의 씨를 상징하는 수 1을 합하면 21이 된다.

  <백일(百日)>은 인격적 존재로서의 완성을 상징하는 수이다.

  그러므로 단군사화는 단순한 건국사화가 아니라 엄밀한 역철학적 사유의 산물임을 알 수가 있다.

                                        <참고문헌>

   1. 송재국,「단군신화의 역철학적 해석」, 제4차 조선학 국제학술토론회 발표논문, 1992.8.

   2. 일연,『삼국유사』, 최남선 편, 서문문화사, 1993.

   3. 윤종빈,「홍익인간 사상의 역철학적 근거」, 한국동서철학회,『동서철학연구』제23호, 세종출판사, 2002.3.31.

                                    <필자 신상구 약력>

.1950년 충북 괴산군 청천면 삼락리 63번지 담안 출생

.백봉초, 청천중, 청주고, 청주대학 상학부 경제학과를 거쳐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교육과에서 “한국 인플레이션 연구(1980)”로 사회교육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UBE) 국학과에서 “태안지역 무속문화 연구(2011)"로 국학박사학위 취득

.한국상업은행에 잠시 근무하다가 교직으로 전직하여 충남의 중등교육계에서 35년 4개월 동안 수많은 제자 양성

.주요 저서 : 『대천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아우내 단오축제』,『흔들리는 영상』(공저시집, 1993),『저 달 속에 슬픔이 있을 줄야』(공저시집, 997) 등 4권.

.주요 논문 : “천안시 토지이용계획 고찰”, “천안 연극의 역사적 고찰”, “천안시 문화예술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항일독립투사 조인원과 이백하 선생의 생애와 업적”, “한국 여성교육의 기수 임숙재 여사의 생애와 업적”, “민속학자 남강 김태곤 선생의 생애와 업적”, “태안지역 무속문화의 현장조사 연구”, “태안승언리상여 소고”, “조선 영정조시대의 실학자 홍양호 선생의 생애와 업적”, “대전시 상여제조업의 현황과 과제”, “천안지역 상여제조업체의 현황과 과제” 등 60편

.수상 실적 : 천안교육장상, 충남교육감상 2회, 통일문학상(충남도지사상), 국사편찬위원장상, 한국학중앙연구원장상, 자연보호협의회장상 2회, 교육부장관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문학 21> 신인작품상, 국무총리상, 홍조근정훈장 등 다수

.한국지역개발학회 회원, 천안향토문화연구회 회원, 대전 <시도(詩圖)> 동인, 천안교육사 집필위원, 태안군지 집필위원, 천안개국기념관 유치위원회 홍보위원, 대전문화역사진흥회 이사 겸 충청문화역사연구소장, 보문산세계평화탑유지보수추진위원회 홍보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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