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당국, 수형자료 없다고 독립유공자 외면"정부가 앞장서야, 글쓴이 jbg1219 날짜 2011.01.05 08:07

당국, 수형자료 없다고 독립유공자 외면"정부가 앞장서야,
증조부님 독립운동 자료 찾아 36년째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일제 강점기 나라의 독립과 광복을 위해 일제와 싸우시다 투옥되어 경성형무소에서 41세로 옥사하셨답니다..


[브레이크뉴스] "당국, 수형자료 없다고 독립유공자 외면"정부가 앞장서야, [밀착취재] 미발굴 독립유공자들의 잊혀진 명예, 이대로 묻혀버리게 할 것인가?    
▲지난 30년간 증조부의 항일운동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고군분투한 정병기씨     ? 임민희 기자
올해로 광복 60주년을 맞았지만 과거사 정리 작업은 여전히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 대통령직속기구인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에서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전후, 광복 후 권위주의 통치시까지 항일독립운동과 해외동포사, 민간인 집단 희생 등의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 작업을 진행하고 있기는 하다.
그러나 역대정권마다 과거사 문제는 가장 껄끄러운 문제로 치부되거나 정치적으로 악용되는 일이 다반사였다. 현 정권에서도 친일인명명단 공개와 관련해 “친일문제는 공과를 균형있게 봐야한다”한다거나 대일관계에서도 실리외교를 표방하며 “일본에 과거사 문제를 거론하지 않겠다”고 발언하는 등 과거사 정비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을 내비쳤다.
이처럼 과거사 정리 작업이 걸음마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면서 친일파들은 여전히 강력한 권력을 행사하는 반면 일제강점기 시대에 항일운동을 했던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은 그 공을 인정받지 못한 채 과거 속에 묻혀 있다. 그러나 정부가 이들을 외면하는 동안에도 미발굴 독립유공자들의 행적을 찾기 위해 지난 30년을 추적해온 이가 있다.
정병기(51)씨는 증조부인 정용선 선생의 독립운동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전국 각지를 이 잡듯 뒤져 경성형무소(현 서대문형무소)에 옥사했다는 기록이 담긴 호적을 비롯한 관련 자료를 찾아냈고 주변인들의 증언을 확보했다. <사건의내막>은 정병기씨를 만나 정용선 선생의 독립운동 발자취와 지난 30년간 동안 고군분투했던
를 들어봤다.

정씨 “증조부는 일제시대 군자금 모금 벌이다 경성형무소에 투옥돼 숨졌다. 제정호적과 주변인들 증언 등 항일운동 행적 드러났음에도 보훈당국은 외면…수형인 명부 정부에 의해 소각돼” 분개
“증조부는 일제시대에 군자금 모금 운동을 한 혐의로 악명 높은 경성형무소에 투옥돼 숨을 거뒀다. 이는 일본형무소장인 제정호적에 기록돼 있다. 증조부로 인해 우리 집안은 일제로부터 모진 탄압을 받았고 이를 견디다 못한 일가족들이 그의 이름을 족보에서 파냈고, 증조모를 개가시키기도 했다. 그러나 곧 발각돼 증조모는 굶어 죽었고, 조부는 탄광에서 일하다 폐병으로 사망했다. 아버지는 머슴살이를 전전하다 데릴사위로 들어가는 등 기구한 인생을 사셨다. 제정호적과 주변인들의 증언 등 증조부의 항일운동 사실이 명명백백한데도 보훈당국은 구체적인 죄목이 적힌 수형자료가 없다는 이유로 독립유공자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지난 30년을 하루 같이 증조부의 항일행적을 입증하기 위해 노력해온
정병기씨는 “광복 60주년이 무색할 만큼 항일운동을 했던 독립유공자들에 대한 발굴작업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독립운동가들의 자료를 보존하고 발굴하는 것은 국가의 몫인데 그 자손들에게 독립운동 사실을 직접 입증하라고 하는 것은 명백한 직무유기”라고 성토했다.
정씨가 증조부의 명예회복에 이처럼 발 벗고 나서는 것은 다분히 보상을 바라고 하는 것은 아니다. 이미 그는 경찰관으로 복무하던 중 1980년 강도를 검거하는 과정에서 칼에 찔려 국가유공자인 상이군경회원으로 연금을 받고 있다. 더욱이 증조부가 독립유공자로 인정된다 하더라도 증손자인 자신에게는 아무런 혜택이 없다.
정씨는 “증조부님의 행적을 찾아다니면서 보상금 때문이라는 둥, 미쳤다는 둥 오해를 많이 받았다”고 그간 마음고생을 털어놨다. 그는 “솔직히 경제적으로 힘들게 사신 아버지에게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도 있지만 궁극적인 이유는 증조부의 명예회복”이라며 “한국의 진정한 독립은 이를 위해 희생한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에 대한 발굴이 이뤄질 때 참의미가 있기 때문”이라는 신념을 피력했다.
▲정씨의 민원제기에 대한 국가보훈처의 답변     ? 브레이크뉴스
▲봉화군은 증조부의 수형인 명부가 형의실효등에관한법률에 의해 폐기됐다는 답신을 보내왔다     ? 브레이크뉴스
그가 증조부인 정용선 선생의 발자취를 본격적으로 찾아 나선 것은 고등학교 3학년 무렵이었다. 어려운 가정형편으로 조상들의 성묘조차 갈 여건이 안됐지만 정씨의 아버지는 당시 중학교 2학년이었던 그를 데리고 경북 봉화군에 있는 묻혀있는 증조모에게 성묘를 갔다.  그러나 증조부의 산소가 없는 것을 보고 그 연유를 물었고 아버지로부터 증조부가 경성형무소에 투옥된 후 어디서 돌아가셨는지 알 수 없다는 말을 듣게 된다. 어린 나이였지만 막연하게나마 증조부를 찾아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
고등학교 졸업반이 되면서 증조부를 찾기 위해 친인척들에게 편지를 보내 당시
을 물었고 기구했던 가족사를 알게 됐다. 친인척들 및 주변인들의 증언과 30년간 증조부의 발자취를 찾아다닌 끝에 그가 밝혀낸 정용선 선생(1883년~1928년)의 행적은 이렇다.
정용선 선생은 1983년 12월17일 경북 봉화군 춘양면에서 차남으로 태어났다. 그는 1900년대 초부터 1916년까지 고향인 경북 봉화군을 중심으로 의성, 풍기, 울진,
, 영주 등지에서 군자금 모금운동을 벌였다. 만주에 있는 독립군에게 돈을 보내기 위해 친일파의 집을 털고 일본주재소를 습격하기도 했다. 이렇게 모은 돈은 척곡교회(1909년 설립, 2006년 6월19일 등록문화재 제257호로 지정) 창립자 김종숙 목사와 논의해 독립군에게 보냈다.
그러던 중 당시 거부들이 모여 살았던 충북 청주군(현 청원군) 양석면 도원리에서 만석군의 집을 털다 발각돼 1년 만에 다시 경북으로 도망을 나왔다. 그러다 1916년 갑자기 종적을 감췄고 10여년이 지난 1928년 경성형무소에서 옥사했다는 통지서 한통만이 날아왔다.
정씨는 “친인척분들이나 주변인들 모두 증조부님이 군자군 모금 운동을 했다고 일관되게 증언하고 있다”며 “당시 경성형무소는 항일운동을 했던 애국지사들이 투옥된 던 곳으로서 고향이 경북인 증조부가 경성으로 압송됐다는 사실만으로도 항일운동을 했다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군자금 모금 운동의 근거지였던 척곡교회의 김종숙 목사의 손자 김명성(83)씨도 “조부로부터 정용선 선생과 함께 군자금 모금활동을 한 바 있다고 들었다”고 인우사실 증명서를 써줬다고 주장했다.
김명성씨는 인우사실 증명서를 통해 “척곡교회는 독립운동을 하는 동지들의 비밀 결사 장소로 활용되었다. 군 자금 모금은 관내 친일파나 지역거부들의 집이 대상이었는데 야간에 침입해 금품을 강탈, 폭력을 행사하여 수탈하였고 소나 가축 등 금품환전이 가능한 모든 것들이 대상이었다고 조부로부터 들은 바 있다”고 말했다. 또한 김씨는 정용선 선생이 군자금 모금 운동은 물론 일본군과의 항일 전투에 참가해 싸우던 중 체포됐다고 증언했다. 그에 따르면 정용선 선생을 비롯한 독립운동가들은 군 자금 모금 과정에서 일제 헌병과 경찰과 수차 격돌한 바 있고 관공서 습격과 방화 등을 수시로 시도했다고 한다.
또한 의병대장 석태산과 함께 재산전투에 참가해 동지들과 전투를 직접하며 항전했다는 것. 그러나 물자부족과 병력의 열세로 패해 후퇴, 석태산 의병장 가족은 강원도 평창 사거전 교회로 피신시키고 석태산, 정용선, 김명림 등 잔여병력은 소백산으로 이동 침입하여 병력을 재정비했다고 한다. 이후 군자금 모금 운동을 계속하던 중 일본군의 간교(만나 협상 요청)에 의해 협상장에서 체포되어 석태산 의병장은 현장에서 처형당하고 정용선은 소백산에서 체포돼 경성으로 압송된 후로는 소식을 들을 수 없었다는 것. 함께 전투에 참여했던 김명림은 체포되어 대구형무소에서 10년을 복역하고 만기 출소 후 독립운동본거지인 척곡교회로 돌아와 조부와 함께 거주한 사실이 있다고 전했다.
 김씨는 정용선 선생의 가족 상황에 대해서도 소상히 증언했다. 그는 “정용선의 가족들은 일제의 모진 박해와 고문으로 어려움을 겪은 바 있고 정용선의 처에 대해 집안 일가친척의 주선으로 개가하였다는 사실을 인근 주민으로부터 듣고 확인했다”고 말했다. 정용선 선생과 달리 김명림씨는 수형인 명부에 기록이 남아 독립유공자로 추서됐다.
“정부가 독립유공자 발굴해야”
▲척곡교회 창립자 김종숙 목사의 손자 김명성씨가 써준 인우사실 증명서(왼쪽) . 증조부가 경성형무소에서 옥사했다는 기록이 담긴 일제시대 제정호적(오른쪽)    ? 브레이크뉴스
정씨는 김명성씨의 증언처럼 증조부의 항일운동 여파로 집안은 풍비박산이 났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일제는 수시로 찾아와 감시와 고문 등의 탄압을 일삼았고 이를 견디다 못한 집안어른들이 증조부를 족보에서 파내고 증조모의 이름을 ‘박열이’에서 ‘정열이’로 고친 후 야밤에 40리 떨어진 인동장씨 집안으로 개가시켰다는 것. 그는 그 근거로 인동장씨의 호적에 기록된 증조모의 이름 ‘정열이’를 제시했다.
정씨는 기구했던 가족사를 설명해 나갔다. 증조부는 슬하에 딸과 아들을 두었으나 딸은 병으로 죽고 아들(조부 정덕수)은 증조모를 따라갔다고 한다. 그러나 이 사실이 발각되면서 인동장씨 집안은 모진 박해를 받았고 증조모는 초가집에 감금되어 굶어죽었다. 조부는 집을 나와 큰아버지집 근처의 광산에서 일을 했는데 그곳에서도 여전히 일본군의 엄한 감시를 받았다. 조부는 결국 광산에서 일을 하다 폐병으로 사망했고 당시 7살이었던 아버지(정건순)는 5살인 남동생을 데리고 남의 집 머슴살이와 공사판을 전전하다 어머니를 만나 데릴사위로 들어가 살게 됐다는 것이다.
정씨는 “아버지는 배움이 없어 글을 모르신다. 증조부를 시작으로 계속된 일제의 탄압은 해방된 오늘날까지도 깊은 생체기가 되어 우리를 괴롭히고 있다”며 “이는 친일청산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친일파 후손은 부와 권력을 누리고 독립유공자 후손은 가난과 배고픔에 허덕이는 부조리한 현실 때문”이라고 울분을 터뜨렸다. 그는 이러한 왜곡된 역사를 바로 잡자 오랜 세월동안 물불을 가리지 않고 증조부의 행적을 추적해갔는지도 모르겠다고 고백했다.
정씨는 지난 30년간 증조부의 활동근거지로 알려진 경북 봉화군 일대의 모든 면사무소를 비롯해 전국 각지를 돌아다녔다. 경찰관으로 복무하는 도중에도 시간이 날 때마다 수 십리를 오가며 기록 찾기에 여념이 없었다. 그 결과 10년이 흐른 후에 증조부가 경성형무소에서 옥사했다는 기록이 담긴 호적과 당시 봉화군 일대에서 의병활동을 벌인 독립군 명단을 입수했다. 또한 증조부 생존 당시 소년이었던 90대 노인의 증언도 확보했다.
보훈처 “독립운동 사실 검증돼야 서훈 추서”
그러나 보훈당국은 “구체적인 죄목이 담긴 수형 자료가 없어 독립유공자로 인정할 수 없다”고 통보했다. 정씨는 포기하지 않고 1989년부터 수형기록을 찾기 위해 법무부와 경찰청, 국사편찬위원회 등에 민원을 제기했다. 하지만 “관련자료가 없다”는 답변만 되돌아왔다. 이에 봉화군에 증조부의 수형기록을 요청했고 “수형인 명부는 형의실효 등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폐기됐다”는 답신을 받았다. 정씨는 “독립운동가들의 기록이 담긴 중요한 자료를 어떻게 국가에서 소각할 수 있느냐”며 “정부가 자료를 없애놓고 그 후손보고 그것을 찾으라고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비난했다.
하지만 그는 추적을 멈추지 않았다. 일본법무성과
국무부 문서보존소에 도움을 요청, 미국 의회도서관에 편지를 보내 수형인 명부가 들어있는 마이크로필름 500장을 200달러를 지불하고 구입했다. 그러나 증조부의 항일행적을 입증할 수 있는 결정적인 자료는 찾을 수 없었다. 2005년에는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에 증조부의 독립활동을 인정해달라는 민원을 제기했으나 이 역시 “관련 자료를 찾을 수 없다”는 답변만 할 뿐이었다.
정씨는 “정부는 미발굴 독립유공자에 대해 관심이 없지만 이분들의 땀과 희생이 없었다면 대한민국은 없었을 것”이라며 “할아버지의 명예회복을 위해 개인으로서는 할 수 있는 만큼 다 했다. 국가가 계속 외면한다면 향후
등 법정싸움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정씨의 ‘정용선 선생 독립운동 관련 자료발굴과 재신 요청에 대해 국가보훈처 공훈심사과 관계자는 지난 7월28일 공문을 보내 “정용선 선생에 대해 자체적으로 현지조사를 시행하고 자료를 수집해 2009년 3?1절 계기심사에 부의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결과는 내년 2월말 경 통보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30년간 “객관적인 자료가 검증돼야 서훈을 추서할 수 있다”던 기존입장에서 일보 진전된 반응이다. 그는 “당시 이슬처럼 간 혼령들의 명예를 되찾기 위해 후손들에게만 맡길 것이 아니라 이제는 정부가 미발굴 독립유공자 찾기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취재=임민희 기자 bravo159@naver.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2008/08/25 [16:01] ⓒ브레이크뉴스 증조부 독립운동 관련자료 찾아 33년 동분서주

지난 33년 세월을 증조부 독립운동 자료 발굴을 위해 노력했지만 국가보훈처가 인정하지않아 억울한 사연을 행정심판청구를 통하여 해결하겠다는 마음으로 국무총리실행정심판위원회에 행정심판을 제기했습니다. 소장을 포함한 서류 400여장 분량에 관련 동영상 자료(2008.8.14. kbs1 시청자칼럼) 소장에서 항일운동으로 경성형무소에서 옥고를 치루던 중 병사로 독립유공자를 인정하여 잊혀진 명예를 회복시켜달라고 재판부에 호했습니다. 이제 국가보훈처인 피청구인과 청구인간에 열띤 공방이 전개 될 것입니다. 아마도 정부의 독립운동 관련 서류가 영구보존문서임에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귀책사유가 도마위에 오르게 될 것입니다.

<증조부 독립운동 밝히려 30년 `고군분투>

증조부 독립운동 밝히려 30년 `고군분투 증조부 독립운동 밝히려 30년 `고군분투"군자금 모금하다 경성형무소에서 옥사"

보훈처 "객관적 증명자료 없어 서훈 불가"

(서울=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 "일제시대 형무소 수형인 기록을 모두 불살라버렸던 정부가 이제 와서 독립운동으로 수감됐다는 걸 증명할 문서를 가져와야 독립유공자로 인정해준다고 합니다"

정병기(49)씨는 일제시대 경성형무소(현 서대무형무소)에서 옥사한 증조부가 독립투사였다는 사실을 밝히기 위해 30년 가까이 고군분투하고 있다.

그는 일가친척과 이웃의 증언을 토대로 "증조부 정용선(1883년생) 선생이 1900년대 초부터 1916년께까지 고향인 경북 봉화군을 중심으로 독립군 군자금 모금 활동을 했다"고 주장한다.

정씨에 따르면 독립 자금을 모으기 위해 친일파의 집을 털고 일본 주재소를 습격하는 등 위험천만한 활동을 서슴지 않았다는 그의 증조부는 1916년 갑자기 자취를 감추었고 10년 가까이 지난 1928년 경성형무소에서 옥사했다는 통지서 한통만이 날아왔다.

정씨는 "당시 반일 활동가를 가두던 경성형무소에서 장기복역하다 숨졌다는 것 자체가 증조부가 독립운동에 헌신하다 희생됐다는 증거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수형 사실뿐 아니라 다른 정황도 증조부의 항일 행적을 입증한다고 말한다.

증조부로 인해 일제로부터 모진 탄압을 받자 이를 견디지 못한 일가친척들이 그의 이름을 족보에서 `파내버린 사실과 그가 실종된 이후 일제의 화가 미칠까 두려워한 가족들이 나서서 증조모를 개가시킨 사연 등에 비춰 증조부가 독립운동을 한 게 틀림없다는 것.

증조모는 독립투사의 아내였던 것을 감추기 위해 본명인 `박열이에서 `정열이로 개명까지 하고 개가했다는 게 정씨의 전언이다.

증조부 독립운동 밝히려 30년 `고군분투 증조부 독립운동 밝히려 30년 `고군분투그러나 일제가 만든 호적에 증조부가 경성형무소에서 사망했다고 기록된 것을 제외하면 그가 독립운동에 가담했다는 것을 증명할만한 서류는 남아있지 않다.

정씨는 고향 마을을 뒤져 증조부가 생존했을 당시 소년이었다는 90대 노인의 증언을 녹취하는 등 증조부의 항일 흔적을 찾으려 백방으로 노력했지만 판결문 등 구체적 증빙 자료가 없다는 이유로 독립유공 서훈을 끝내 받지 못했다.

그는 "정부가 요구하는 서류를 찾아 고향인 봉화군에 증조부의 수형기록을 요청했지만 돌아온 것은 `형의실효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기록을 소각했다는 어이없는 답변이었다"며 "서류를 태운 정부가 서류를 요구하는 꼴이다"고 비판했다.

그는 국내에서 안되면 외국에서라도 찾아보자는 생각에 1993년 미국 의회도서관에 편지를 띄워 수형인 명부가 담겨 있을지도 모르는 마이크로필름 500장을 200달러를 지불하고 사오기도 하고 일본 외무성에도 수차례 서신을 띄우기도 했지만 안타깝게도 결정적인 사료를 찾는 데는 실패했다.

정병기씨는 "독립운동가의 자료를 제대로 보존하지 못한 것은 정부의 귀책 사유인데 자손들에게 독립운동 사실을 입증하라는 것은 말이 안된다. 집안이 가난해 문맹으로 살아야했던 나의 할아버지, 아버지처럼 대부분의 독립투사 후손이 무지하다는 것을 정부가 악용하는 것이 아니냐"고 비판했다.

경찰관으로 근무하던 1980년 강력범을 검거하다 국가유공자인 상이군경이 됐다는 정씨는 "서훈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할아버지의 명예 회복을 위해 노력을 멈출 수가 없다. 개인으로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했으니 국가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낼 것을 검토 중이다"고 밝혔다.

정씨 주장에 대해 국가보훈처 관계자는 "객관적인 자료가 검증이 돼야 서훈을 추서할 수 있다. 정부에서도 정씨 증조부에 대한 자료를 찾고 있으나 좀처럼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helloplum@yna.co.kr

(끝) <모바일로 보는 연합뉴스 7070+NATE/ⓝ/ez-i>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kbs1 tv
방송일: 20080814  
kbs1 tv 우리들세상/시청자칼럼/다시보기 가능합니다.(출연자/정병기) highSpeedVod(1539806);

서울에 사는 정병기씨는 정씨의 증조부가 일제강점기에 독립운동을 하시다 옥사하셨지만 근거자료가 부족해 독립운동가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 정씨는 근거를 찾기 위해 30년째 노력을 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한계가 있었다. 정씨는 증조부의 독립운동을 증명하기 위해 애써왔지만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독립운동가에 대한 증빙자료 발굴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호소한다.

[kbs1 tv ] 동영상 /증조부(정용선 선생)1928년5월20일오후3시15분 경성형무소 옥사 작성자 : 퍼옴    국무총리실 행정심판위원회 억우한 사정 행정심판청구 작성일 : 2009-07-22 23:35:28  |  조회수 : 70  
  작성자 : 퍼옴     작성일 : 2009-07-22 23:35:28  |  조회수 : 70  
 

저화질 영상이라 흐립니다

마우스 좌 더블 클릭: 전체 화면

[내일신문] 광복 65주년.... "버림받고 잊혀져가는 애국"
광복 65주년인데 … 독립운동가 후손 정병기씨 35년째 고투
2010-08-13 오후 12:40:52 게재


일제강점기 증조부님은 나라의 독립을 해야한다고 나선 독립운동으로 집안은 풍비박산나고 일제의 모진 감시와 박해 그리고 탄압으로 처와 가족들은 뿔뿔이 흩어지고 갈라져 머습살이나 처가살이 등 힘든 인생살이에 시달려야 했다.배움에 길에서 멀어지고 가난과 헐벗음은 벗삼아 살아야 했다.이렇게 혹독하게 당하고 힘든 인생을 살아온 것은 누가 알겠는가?

지금의 광복절은 살아 남은 자들의 잔칫상이 되고 축제가 되고 말았지만 아직도 명예를 찾지못한 후손들은 가슴을 치고 눈물을 흐려야만 하는 광복절이 되고 말았으며, 그 후손들은 자손된 도리를 다하지 못한 죄책감에 살고 있다.

일제시대 경성형무소(현 서대문형무소)에서 옥사한 증조부가 독립투사였다는 사실을 밝히기 위해 국가를 상대로 35년째 지루하고 고독한 싸움을 벌이고 있는 정병기(53)씨.

그는 ‘광복 65주년’인 올해도 어김없이 아픈 몸을 이끌고 방방곡곡을 누비고 있다. 증조부가 독립투사였다는 사실을 입증할 만한 단서만 있다면 만사를 제쳐두고 어느 곳이든 달려간다. 부양할 가족도 있고 몸도 성치 않지만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친 증조부와 일제로부터 모진 탄압을 받았을 조상들을 생각하면 도저히 그만 둘 수 없다.

정 씨는 “아버지와 친척 등의 증언을 종합하면 증조부인 정용선(1883년생) 선생은 1900년대 초부터 1916년까지 고향인 경북 봉화군을 중심으로 독립군 군자금 모금 활동을 했던 독립운동가가 확실하다”고 주장했다.

정씨에 따르면 독립 자금을 모으기 위해 친일파의 집을 털고 일본 주재소를 습격하는 등 위험천만한 활동을 서슴지 않았다는 그의 증조부는 1916년 갑자기 자취를 감추었고 10년 가까이 지난 1928년 경성형무소에서 옥사했다는 통지서 한통만 날아왔다.

정씨는 “당시 반일 활동가를 가두던 경성형무소에서 장기복역하다 숨졌다는 것 자체가 증조부가 독립운동에 헌신하다 희생됐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또 증조부로 인해 일제로부터 모진 탄압을 받자 이를 견디지 못한 일가친척들이 증조부 이름을 족보에서 파버렸고 증조부가 실종된 후 일제의 화가 미칠까 두려워한 가족들이 나서서 증조모를 개가시켰다는 사실은 독립운동을 했음을 뒷받침하는 명백한 ‘정황증거’라고 강조했다. 실제 호적등본을 보면 증조모는 독립투사의 아내였던 것을 감추기 위해 본명인 ‘박열이’에서 ‘정열이’로 개명까지 했다.

그러나 일제가 만든 호적에 증조부가 경성형무소에서 병으로 사망했다는 기록 외엔 독립운동에 가담했다는 것을 증명할만한 서류는 남아있지 않다.

국가보훈처는 물론 국가권익위원회 청와대에까지 서류를 안 내밀어 본 곳이 없지만 ‘객관적인 입증자료가 없어 독립유공자로 선정할 수 없다’는 답변뿐이었다. 그는 국내에서 안되면 외국에서라도 찾아보자는 생각에 1993년 미국 의회도서관에 편지를 띄워 수형인 명부가 담겨 있을지도 모르는 마이크로필름 500장을 200달러를 주고 사오기도 했다. 일본 외무성에 수차례 서신을 띄우기도 했지만 안타깝게 결정적인 사료를 찾는 데는 실패했다. 지난해엔 국가를 상대로 행정소송까지 냈지만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정씨는 “일제시대 형무소 수형인 기록을 지난 80년 12월 실수로 모두 불살라버렸던 정부가 이제 와서 독립운동으로 수감됐다는 걸 증명할 문서를 가져와야 독립유공자로 인정해준다고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더욱이 일본 외무성은 1995년까지 조선인 수형인 명부를 보관했지만 우리 정부는 단 한번도 그 서류를 요청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정씨 할아버지는 탄광에서 일하다 폐병으로 숨졌다. 정씨 자신은 경찰관으로 근무하던 지난 1980년 강도살인범을 붙잡다 부상을 당했다. 당시 후유증에 간경화로 지금도 고통을 받고 있다.

정씨는 “독립운동가를 찾는 일을 후손들에게만 떠넘기는 정부가 야속하지만 어디엔가 분명히 독립운동을 했다는 사실을 입증할 증거가 있을 거라 믿는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고병수기자 byng8@naeil.com.
"당국, 수형자료 없다고 독립유공자 외면"정부가 앞장서야,
글쓴이 : 정병기 날짜 : 10.03.12 조회 : 3대한민국에 사람 없소? 너무나 억울하고 억울한 일이 있어도 관심없는 나라인가? 독립운동 관련 지식인은 어디매 있소? 박사나 석사 그 많은 인간들은 말이오? 자신의 입신출세만 하려고 하지 어려운 이웃의 아품과 슬픔은 나몰라라 하는 세상에 살다니?


[브레이크뉴스] "당국, 수형자료 없다고 독립유공자 외면"정부가 앞장서야, [밀착취재] 미발굴 독립유공자들의 잊혀진 명예, 이대로 묻혀버리게 할 것인가?    
▲지난 30년간 증조부의 항일운동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고군분투한 정병기씨     ? 임민희 기자
올해로 광복 60주년을 맞았지만 과거사 정리 작업은 여전히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 대통령직속기구인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에서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전후, 광복 후 권위주의 통치시까지 항일독립운동과 해외동포사, 민간인 집단 희생 등의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 작업을 진행하고 있기는 하다.
그러나 역대정권마다 과거사 문제는 가장 껄끄러운 문제로 치부되거나 정치적으로 악용되는 일이 다반사였다. 현 정권에서도 친일인명명단 공개와 관련해 “친일문제는 공과를 균형있게 봐야한다”한다거나 대일관계에서도 실리외교를 표방하며 “일본에 과거사 문제를 거론하지 않겠다”고 발언하는 등 과거사 정비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을 내비쳤다.
이처럼 과거사 정리 작업이 걸음마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면서 친일파들은 여전히 강력한 권력을 행사하는 반면 일제강점기 시대에 항일운동을 했던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은 그 공을 인정받지 못한 채 과거 속에 묻혀 있다. 그러나 정부가 이들을 외면하는 동안에도 미발굴 독립유공자들의 행적을 찾기 위해 지난 30년을 추적해온 이가 있다.
정병기(51)씨는 증조부인 정용선 선생의 독립운동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전국 각지를 이 잡듯 뒤져 경성형무소(현 서대문형무소)에 옥사했다는 기록이 담긴 호적을 비롯한 관련 자료를 찾아냈고 주변인들의 증언을 확보했다. <사건의내막>은 정병기씨를 만나 정용선 선생의 독립운동 발자취와 지난 30년간 동안 고군분투했던
를 들어봤다.

정씨 “증조부는 일제시대 군자금 모금 벌이다 경성형무소에 투옥돼 숨졌다. 제정호적과 주변인들 증언 등 항일운동 행적 드러났음에도 보훈당국은 외면…수형인 명부 정부에 의해 소각돼” 분개
“증조부는 일제시대에 군자금 모금 운동을 한 혐의로 악명 높은 경성형무소에 투옥돼 숨을 거뒀다. 이는 일본형무소장인 제정호적에 기록돼 있다. 증조부로 인해 우리 집안은 일제로부터 모진 탄압을 받았고 이를 견디다 못한 일가족들이 그의 이름을 족보에서 파냈고, 증조모를 개가시키기도 했다. 그러나 곧 발각돼 증조모는 굶어 죽었고, 조부는 탄광에서 일하다 폐병으로 사망했다. 아버지는 머슴살이를 전전하다 데릴사위로 들어가는 등 기구한 인생을 사셨다. 제정호적과 주변인들의 증언 등 증조부의 항일운동 사실이 명명백백한데도 보훈당국은 구체적인 죄목이 적힌 수형자료가 없다는 이유로 독립유공자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지난 30년을 하루 같이 증조부의 항일행적을 입증하기 위해 노력해온
정병기씨는 “광복 60주년이 무색할 만큼 항일운동을 했던 독립유공자들에 대한 발굴작업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독립운동가들의 자료를 보존하고 발굴하는 것은 국가의 몫인데 그 자손들에게 독립운동 사실을 직접 입증하라고 하는 것은 명백한 직무유기”라고 성토했다.
정씨가 증조부의 명예회복에 이처럼 발 벗고 나서는 것은 다분히 보상을 바라고 하는 것은 아니다. 이미 그는 경찰관으로 복무하던 중 1980년 강도를 검거하는 과정에서 칼에 찔려 국가유공자인 상이군경회원으로 연금을 받고 있다. 더욱이 증조부가 독립유공자로 인정된다 하더라도 증손자인 자신에게는 아무런 혜택이 없다.
정씨는 “증조부님의 행적을 찾아다니면서 보상금 때문이라는 둥, 미쳤다는 둥 오해를 많이 받았다”고 그간 마음고생을 털어놨다. 그는 “솔직히 경제적으로 힘들게 사신 아버지에게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도 있지만 궁극적인 이유는 증조부의 명예회복”이라며 “한국의 진정한 독립은 이를 위해 희생한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에 대한 발굴이 이뤄질 때 참의미가 있기 때문”이라는 신념을 피력했다.
▲정씨의 민원제기에 대한 국가보훈처의 답변     ? 브레이크뉴스
▲봉화군은 증조부의 수형인 명부가 형의실효등에관한법률에 의해 폐기됐다는 답신을 보내왔다     ? 브레이크뉴스
그가 증조부인 정용선 선생의 발자취를 본격적으로 찾아 나선 것은 고등학교 3학년 무렵이었다. 어려운 가정형편으로 조상들의 성묘조차 갈 여건이 안됐지만 정씨의 아버지는 당시 중학교 2학년이었던 그를 데리고 경북 봉화군에 있는 묻혀있는 증조모에게 성묘를 갔다.  그러나 증조부의 산소가 없는 것을 보고 그 연유를 물었고 아버지로부터 증조부가 경성형무소에 투옥된 후 어디서 돌아가셨는지 알 수 없다는 말을 듣게 된다. 어린 나이였지만 막연하게나마 증조부를 찾아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
고등학교 졸업반이 되면서 증조부를 찾기 위해 친인척들에게 편지를 보내 당시
을 물었고 기구했던 가족사를 알게 됐다. 친인척들 및 주변인들의 증언과 30년간 증조부의 발자취를 찾아다닌 끝에 그가 밝혀낸 정용선 선생(1883년~1928년)의 행적은 이렇다.
정용선 선생은 1983년 12월17일 경북 봉화군 춘양면에서 차남으로 태어났다. 그는 1900년대 초부터 1916년까지 고향인 경북 봉화군을 중심으로 의성, 풍기, 울진,
, 영주 등지에서 군자금 모금운동을 벌였다. 만주에 있는 독립군에게 돈을 보내기 위해 친일파의 집을 털고 일본주재소를 습격하기도 했다. 이렇게 모은 돈은 척곡교회(1909년 설립, 2006년 6월19일 등록문화재 제257호로 지정) 창립자 김종숙 목사와 논의해 독립군에게 보냈다.
그러던 중 당시 거부들이 모여 살았던 충북 청주군(현 청원군) 양석면 도원리에서 만석군의 집을 털다 발각돼 1년 만에 다시 경북으로 도망을 나왔다. 그러다 1916년 갑자기 종적을 감췄고 10여년이 지난 1928년 경성형무소에서 옥사했다는 통지서 한통만이 날아왔다.
정씨는 “친인척분들이나 주변인들 모두 증조부님이 군자군 모금 운동을 했다고 일관되게 증언하고 있다”며 “당시 경성형무소는 항일운동을 했던 애국지사들이 투옥된 던 곳으로서 고향이 경북인 증조부가 경성으로 압송됐다는 사실만으로도 항일운동을 했다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군자금 모금 운동의 근거지였던 척곡교회의 김종숙 목사의 손자 김명성(83)씨도 “조부로부터 정용선 선생과 함께 군자금 모금활동을 한 바 있다고 들었다”고 인우사실 증명서를 써줬다고 주장했다.
김명성씨는 인우사실 증명서를 통해 “척곡교회는 독립운동을 하는 동지들의 비밀 결사 장소로 활용되었다. 군 자금 모금은 관내 친일파나 지역거부들의 집이 대상이었는데 야간에 침입해 금품을 강탈, 폭력을 행사하여 수탈하였고 소나 가축 등 금품환전이 가능한 모든 것들이 대상이었다고 조부로부터 들은 바 있다”고 말했다. 또한 김씨는 정용선 선생이 군자금 모금 운동은 물론 일본군과의 항일 전투에 참가해 싸우던 중 체포됐다고 증언했다. 그에 따르면 정용선 선생을 비롯한 독립운동가들은 군 자금 모금 과정에서 일제 헌병과 경찰과 수차 격돌한 바 있고 관공서 습격과 방화 등을 수시로 시도했다고 한다.
또한 의병대장 석태산과 함께 재산전투에 참가해 동지들과 전투를 직접하며 항전했다는 것. 그러나 물자부족과 병력의 열세로 패해 후퇴, 석태산 의병장 가족은 강원도 평창 사거전 교회로 피신시키고 석태산, 정용선, 김명림 등 잔여병력은 소백산으로 이동 침입하여 병력을 재정비했다고 한다. 이후 군자금 모금 운동을 계속하던 중 일본군의 간교(만나 협상 요청)에 의해 협상장에서 체포되어 석태산 의병장은 현장에서 처형당하고 정용선은 소백산에서 체포돼 경성으로 압송된 후로는 소식을 들을 수 없었다는 것. 함께 전투에 참여했던 김명림은 체포되어 대구형무소에서 10년을 복역하고 만기 출소 후 독립운동본거지인 척곡교회로 돌아와 조부와 함께 거주한 사실이 있다고 전했다.
 김씨는 정용선 선생의 가족 상황에 대해서도 소상히 증언했다. 그는 “정용선의 가족들은 일제의 모진 박해와 고문으로 어려움을 겪은 바 있고 정용선의 처에 대해 집안 일가친척의 주선으로 개가하였다는 사실을 인근 주민으로부터 듣고 확인했다”고 말했다. 정용선 선생과 달리 김명림씨는 수형인 명부에 기록이 남아 독립유공자로 추서됐다.
“정부가 독립유공자 발굴해야”
▲척곡교회 창립자 김종숙 목사의 손자 김명성씨가 써준 인우사실 증명서(왼쪽) . 증조부가 경성형무소에서 옥사했다는 기록이 담긴 일제시대 제정호적(오른쪽)    ? 브레이크뉴스
정씨는 김명성씨의 증언처럼 증조부의 항일운동 여파로 집안은 풍비박산이 났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일제는 수시로 찾아와 감시와 고문 등의 탄압을 일삼았고 이를 견디다 못한 집안어른들이 증조부를 족보에서 파내고 증조모의 이름을 ‘박열이’에서 ‘정열이’로 고친 후 야밤에 40리 떨어진 인동장씨 집안으로 개가시켰다는 것. 그는 그 근거로 인동장씨의 호적에 기록된 증조모의 이름 ‘정열이’를 제시했다.
정씨는 기구했던 가족사를 설명해 나갔다. 증조부는 슬하에 딸과 아들을 두었으나 딸은 병으로 죽고 아들(조부 정덕수)은 증조모를 따라갔다고 한다. 그러나 이 사실이 발각되면서 인동장씨 집안은 모진 박해를 받았고 증조모는 초가집에 감금되어 굶어죽었다. 조부는 집을 나와 큰아버지집 근처의 광산에서 일을 했는데 그곳에서도 여전히 일본군의 엄한 감시를 받았다. 조부는 결국 광산에서 일을 하다 폐병으로 사망했고 당시 7살이었던 아버지(정건순)는 5살인 남동생을 데리고 남의 집 머슴살이와 공사판을 전전하다 어머니를 만나 데릴사위로 들어가 살게 됐다는 것이다.
정씨는 “아버지는 배움이 없어 글을 모르신다. 증조부를 시작으로 계속된 일제의 탄압은 해방된 오늘날까지도 깊은 생체기가 되어 우리를 괴롭히고 있다”며 “이는 친일청산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친일파 후손은 부와 권력을 누리고 독립유공자 후손은 가난과 배고픔에 허덕이는 부조리한 현실 때문”이라고 울분을 터뜨렸다. 그는 이러한 왜곡된 역사를 바로 잡자 오랜 세월동안 물불을 가리지 않고 증조부의 행적을 추적해갔는지도 모르겠다고 고백했다.
정씨는 지난 30년간 증조부의 활동근거지로 알려진 경북 봉화군 일대의 모든 면사무소를 비롯해 전국 각지를 돌아다녔다. 경찰관으로 복무하는 도중에도 시간이 날 때마다 수 십리를 오가며 기록 찾기에 여념이 없었다. 그 결과 10년이 흐른 후에 증조부가 경성형무소에서 옥사했다는 기록이 담긴 호적과 당시 봉화군 일대에서 의병활동을 벌인 독립군 명단을 입수했다. 또한 증조부 생존 당시 소년이었던 90대 노인의 증언도 확보했다.
보훈처 “독립운동 사실 검증돼야 서훈 추서”
그러나 보훈당국은 “구체적인 죄목이 담긴 수형 자료가 없어 독립유공자로 인정할 수 없다”고 통보했다. 정씨는 포기하지 않고 1989년부터 수형기록을 찾기 위해 법무부와 경찰청, 국사편찬위원회 등에 민원을 제기했다. 하지만 “관련자료가 없다”는 답변만 되돌아왔다. 이에 봉화군에 증조부의 수형기록을 요청했고 “수형인 명부는 형의실효 등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폐기됐다”는 답신을 받았다. 정씨는 “독립운동가들의 기록이 담긴 중요한 자료를 어떻게 국가에서 소각할 수 있느냐”며 “정부가 자료를 없애놓고 그 후손보고 그것을 찾으라고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비난했다.
하지만 그는 추적을 멈추지 않았다. 일본법무성과
국무부 문서보존소에 도움을 요청, 미국 의회도서관에 편지를 보내 수형인 명부가 들어있는 마이크로필름 500장을 200달러를 지불하고 구입했다. 그러나 증조부의 항일행적을 입증할 수 있는 결정적인 자료는 찾을 수 없었다. 2005년에는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에 증조부의 독립활동을 인정해달라는 민원을 제기했으나 이 역시 “관련 자료를 찾을 수 없다”는 답변만 할 뿐이었다.
정씨는 “정부는 미발굴 독립유공자에 대해 관심이 없지만 이분들의 땀과 희생이 없었다면 대한민국은 없었을 것”이라며 “할아버지의 명예회복을 위해 개인으로서는 할 수 있는 만큼 다 했다. 국가가 계속 외면한다면 향후
등 법정싸움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정씨의 ‘정용선 선생 독립운동 관련 자료발굴과 재신 요청에 대해 국가보훈처 공훈심사과 관계자는 지난 7월28일 공문을 보내 “정용선 선생에 대해 자체적으로 현지조사를 시행하고 자료를 수집해 2009년 3?1절 계기심사에 부의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결과는 내년 2월말 경 통보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30년간 “객관적인 자료가 검증돼야 서훈을 추서할 수 있다”던 기존입장에서 일보 진전된 반응이다. 그는 “당시 이슬처럼 간 혼령들의 명예를 되찾기 위해 후손들에게만 맡길 것이 아니라 이제는 정부가 미발굴 독립유공자 찾기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취재=임민희 기자 bravo159@naver.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2008/08/25 [16:01] ⓒ브레이크뉴스 증조부 독립운동 관련자료 찾아 33년 동분서주

지난 33년 세월을 증조부 독립운동 자료 발굴을 위해 노력했지만 국가보훈처가 인정하지않아 억울한 사연을 행정심판청구를 통하여 해결하겠다는 마음으로 국무총리실행정심판위원회에 행정심판을 제기했습니다. 소장을 포함한 서류 400여장 분량에 관련 동영상 자료(2008.8.14. kbs1 시청자칼럼) 소장에서 항일운동으로 경성형무소에서 옥고를 치루던 중 병사로 독립유공자를 인정하여 잊혀진 명예를 회복시켜달라고 재판부에 호했습니다. 이제 국가보훈처인 피청구인과 청구인간에 열띤 공방이 전개 될 것입니다. 아마도 정부의 독립운동 관련 서류가 영구보존문서임에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귀책사유가 도마위에 오르게 될 것입니다.

<증조부 독립운동 밝히려 30년 `고군분투>

증조부 독립운동 밝히려 30년 `고군분투 증조부 독립운동 밝히려 30년 `고군분투"군자금 모금하다 경성형무소에서 옥사"

보훈처 "객관적 증명자료 없어 서훈 불가"

(서울=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 "일제시대 형무소 수형인 기록을 모두 불살라버렸던 정부가 이제 와서 독립운동으로 수감됐다는 걸 증명할 문서를 가져와야 독립유공자로 인정해준다고 합니다"

정병기(49)씨는 일제시대 경성형무소(현 서대무형무소)에서 옥사한 증조부가 독립투사였다는 사실을 밝히기 위해 30년 가까이 고군분투하고 있다.

그는 일가친척과 이웃의 증언을 토대로 "증조부 정용선(1883년생) 선생이 1900년대 초부터 1916년께까지 고향인 경북 봉화군을 중심으로 독립군 군자금 모금 활동을 했다"고 주장한다.

정씨에 따르면 독립 자금을 모으기 위해 친일파의 집을 털고 일본 주재소를 습격하는 등 위험천만한 활동을 서슴지 않았다는 그의 증조부는 1916년 갑자기 자취를 감추었고 10년 가까이 지난 1928년 경성형무소에서 옥사했다는 통지서 한통만이 날아왔다.

정씨는 "당시 반일 활동가를 가두던 경성형무소에서 장기복역하다 숨졌다는 것 자체가 증조부가 독립운동에 헌신하다 희생됐다는 증거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수형 사실뿐 아니라 다른 정황도 증조부의 항일 행적을 입증한다고 말한다.

증조부로 인해 일제로부터 모진 탄압을 받자 이를 견디지 못한 일가친척들이 그의 이름을 족보에서 `파내버린 사실과 그가 실종된 이후 일제의 화가 미칠까 두려워한 가족들이 나서서 증조모를 개가시킨 사연 등에 비춰 증조부가 독립운동을 한 게 틀림없다는 것.

증조모는 독립투사의 아내였던 것을 감추기 위해 본명인 `박열이에서 `정열이로 개명까지 하고 개가했다는 게 정씨의 전언이다.

증조부 독립운동 밝히려 30년 `고군분투 증조부 독립운동 밝히려 30년 `고군분투그러나 일제가 만든 호적에 증조부가 경성형무소에서 사망했다고 기록된 것을 제외하면 그가 독립운동에 가담했다는 것을 증명할만한 서류는 남아있지 않다.

정씨는 고향 마을을 뒤져 증조부가 생존했을 당시 소년이었다는 90대 노인의 증언을 녹취하는 등 증조부의 항일 흔적을 찾으려 백방으로 노력했지만 판결문 등 구체적 증빙 자료가 없다는 이유로 독립유공 서훈을 끝내 받지 못했다.

그는 "정부가 요구하는 서류를 찾아 고향인 봉화군에 증조부의 수형기록을 요청했지만 돌아온 것은 `형의실효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기록을 소각했다는 어이없는 답변이었다"며 "서류를 태운 정부가 서류를 요구하는 꼴이다"고 비판했다.

그는 국내에서 안되면 외국에서라도 찾아보자는 생각에 1993년 미국 의회도서관에 편지를 띄워 수형인 명부가 담겨 있을지도 모르는 마이크로필름 500장을 200달러를 지불하고 사오기도 하고 일본 외무성에도 수차례 서신을 띄우기도 했지만 안타깝게도 결정적인 사료를 찾는 데는 실패했다.

정병기씨는 "독립운동가의 자료를 제대로 보존하지 못한 것은 정부의 귀책 사유인데 자손들에게 독립운동 사실을 입증하라는 것은 말이 안된다. 집안이 가난해 문맹으로 살아야했던 나의 할아버지, 아버지처럼 대부분의 독립투사 후손이 무지하다는 것을 정부가 악용하는 것이 아니냐"고 비판했다.

경찰관으로 근무하던 1980년 강력범을 검거하다 국가유공자인 상이군경이 됐다는 정씨는 "서훈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할아버지의 명예 회복을 위해 노력을 멈출 수가 없다. 개인으로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했으니 국가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낼 것을 검토 중이다"고 밝혔다.

정씨 주장에 대해 국가보훈처 관계자는 "객관적인 자료가 검증이 돼야 서훈을 추서할 수 있다. 정부에서도 정씨 증조부에 대한 자료를 찾고 있으나 좀처럼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helloplum@yna.co.kr

(끝) <모바일로 보는 연합뉴스 7070+NATE/ⓝ/ez-i>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kbs1 tv
방송일: 20080814  
kbs1 tv 우리들세상/시청자칼럼/다시보기 가능합니다.(출연자/정병기) highSpeedVod(1539806);

서울에 사는 정병기씨는 정씨의 증조부가 일제강점기에 독립운동을 하시다 옥사하셨지만 근거자료가 부족해 독립운동가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 정씨는 근거를 찾기 위해 30년째 노력을 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한계가 있었다. 정씨는 증조부의 독립운동을 증명하기 위해 애써왔지만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독립운동가에 대한 증빙자료 발굴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호소한다.

[kbs1 tv ] 동영상 /증조부(정용선 선생)1928년5월20일오후3시15분 경성형무소 옥사 작성자 : 퍼옴    국무총리실 행정심판위원회 억우한 사정 행정심판청구 작성일 : 2009-07-22 23:35:28  |  조회수 : 70  
  작성자 : 퍼옴     작성일 : 2009-07-22 23:35:28  |  조회수 : 70  
 

저화질 영상이라 흐립니다

마우스 좌 더블 클릭: 전체 화면

[내일신문] 광복 65주년.... "버림받고 잊혀져가는 애국"
광복 65주년인데 … 독립운동가 후손 정병기씨 35년째 고투
2010-08-13 오후 12:40:52 게재


일제강점기 증조부님은 나라의 독립을 해야한다고 나선 독립운동으로 집안은 풍비박산나고 일제의 모진 감시와 박해 그리고 탄압으로 처와 가족들은 뿔뿔이 흩어지고 갈라져 머습살이나 처가살이 등 힘든 인생살이에 시달려야 했다.배움에 길에서 멀어지고 가난과 헐벗음은 벗삼아 살아야 했다.이렇게 혹독하게 당하고 힘든 인생을 살아온 것은 누가 알겠는가?

지금의 광복절은 살아 남은 자들의 잔칫상이 되고 축제가 되고 말았지만 아직도 명예를 찾지못한 후손들은 가슴을 치고 눈물을 흐려야만 하는 광복절이 되고 말았으며, 그 후손들은 자손된 도리를 다하지 못한 죄책감에 살고 있다.

일제시대 경성형무소(현 서대문형무소)에서 옥사한 증조부가 독립투사였다는 사실을 밝히기 위해 국가를 상대로 35년째 지루하고 고독한 싸움을 벌이고 있는 정병기(53)씨.

그는 ‘광복 65주년’인 올해도 어김없이 아픈 몸을 이끌고 방방곡곡을 누비고 있다. 증조부가 독립투사였다는 사실을 입증할 만한 단서만 있다면 만사를 제쳐두고 어느 곳이든 달려간다. 부양할 가족도 있고 몸도 성치 않지만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친 증조부와 일제로부터 모진 탄압을 받았을 조상들을 생각하면 도저히 그만 둘 수 없다.

정 씨는 “아버지와 친척 등의 증언을 종합하면 증조부인 정용선(1883년생) 선생은 1900년대 초부터 1916년까지 고향인 경북 봉화군을 중심으로 독립군 군자금 모금 활동을 했던 독립운동가가 확실하다”고 주장했다.

정씨에 따르면 독립 자금을 모으기 위해 친일파의 집을 털고 일본 주재소를 습격하는 등 위험천만한 활동을 서슴지 않았다는 그의 증조부는 1916년 갑자기 자취를 감추었고 10년 가까이 지난 1928년 경성형무소에서 옥사했다는 통지서 한통만 날아왔다.

정씨는 “당시 반일 활동가를 가두던 경성형무소에서 장기복역하다 숨졌다는 것 자체가 증조부가 독립운동에 헌신하다 희생됐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또 증조부로 인해 일제로부터 모진 탄압을 받자 이를 견디지 못한 일가친척들이 증조부 이름을 족보에서 파버렸고 증조부가 실종된 후 일제의 화가 미칠까 두려워한 가족들이 나서서 증조모를 개가시켰다는 사실은 독립운동을 했음을 뒷받침하는 명백한 ‘정황증거’라고 강조했다. 실제 호적등본을 보면 증조모는 독립투사의 아내였던 것을 감추기 위해 본명인 ‘박열이’에서 ‘정열이’로 개명까지 했다.

그러나 일제가 만든 호적에 증조부가 경성형무소에서 병으로 사망했다는 기록 외엔 독립운동에 가담했다는 것을 증명할만한 서류는 남아있지 않다.

국가보훈처는 물론 국가권익위원회 청와대에까지 서류를 안 내밀어 본 곳이 없지만 ‘객관적인 입증자료가 없어 독립유공자로 선정할 수 없다’는 답변뿐이었다. 그는 국내에서 안되면 외국에서라도 찾아보자는 생각에 1993년 미국 의회도서관에 편지를 띄워 수형인 명부가 담겨 있을지도 모르는 마이크로필름 500장을 200달러를 주고 사오기도 했다. 일본 외무성에 수차례 서신을 띄우기도 했지만 안타깝게 결정적인 사료를 찾는 데는 실패했다. 지난해엔 국가를 상대로 행정소송까지 냈지만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정씨는 “일제시대 형무소 수형인 기록을 지난 80년 12월 실수로 모두 불살라버렸던 정부가 이제 와서 독립운동으로 수감됐다는 걸 증명할 문서를 가져와야 독립유공자로 인정해준다고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더욱이 일본 외무성은 1995년까지 조선인 수형인 명부를 보관했지만 우리 정부는 단 한번도 그 서류를 요청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정씨 할아버지는 탄광에서 일하다 폐병으로 숨졌다. 정씨 자신은 경찰관으로 근무하던 지난 1980년 강도살인범을 붙잡다 부상을 당했다. 당시 후유증에 간경화로 지금도 고통을 받고 있다.

정씨는 “독립운동가를 찾는 일을 후손들에게만 떠넘기는 정부가 야속하지만 어디엔가 분명히 독립운동을 했다는 사실을 입증할 증거가 있을 거라 믿는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고병수기자 byng8@naeil.com.
            덧글 내용을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기사
양평종합사회복지관, ‘늘해랑 학교’
양평군, 정부 보통교부세 지원 크게
롯데미도파(004010)
제20대 김필경 양평 부군수 취임
양평군, 장수 어르신 섬기기등 훈훈한
양평소방서, 용문면 버섯 재배사 화재
김선교 양평군수 신년사 "사람 중심의
양평군, 1월4일자 기구개편에 따른
양평 길병원 뒤편 소공원 조성
정병국 문화부 장관 내정-미디어정책 감동뉴스
양평경찰서, ‘추석맞이 사랑나눔운동&
민주당 양평지역위원회, 천사의집 방문
양평역,설맞이 사랑의 연탄배달“훈훈한 깜짝뉴스
양평경찰서,경찰사칭 돈 빼앗은 특수강
양평 용문산 용계계곡서 등반객 1명
무소속 김선교 양평군수, 한나라당 입 최신뉴스
양평종합사회복지관, ‘늘해랑 학교’
양평군, 정부 보통교부세 지원 크게
롯데미도파(004010)  
회사소개 | 윤리강령 | 광고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책임의한계와법적고지 | 스팸방지정책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기사제보 | 독자투고 | 광고제휴
12,970,070명
5,070명
1,224명
경기 양평군 양평읍 양근9리 168-1 백운빌딩 2층 | Tel 031-771-0333 | Fax 031-771-0330
Copyright ⓒ 楊平백운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unction new_window(name, url, left, top, width, height, toolbar, menubar, statusbar, scrollbar, resizable) { toolbar_str = toolbar ? 'yes' : 'no'; menubar_str = menubar ? 'yes' : 'no'; statusbar_str = statusbar ? 'yes' : 'no'; scrollbar_str = scrollbar ? 'yes' : 'no'; resizable_str = resizable ? 'yes' : 'no'; window.open(url, name, 'left='+left+',top='+top+',width='+width+',height='+height+',toolbar='+toolbar_str+',menubar='+menubar_str+',status='+statusbar_str+',scrollbars='+scrollbar_str+',resizable='+resizable_str); }
태그 380
수정 답변 삭제 목록으로
댓글 0 | 엮인글 0
공지사항 프로그램게시판 모아보기 시청자게시판

시청자 게시판

2,095개(81/105페이지)
시청자 게시판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시청자 게시판> 운영원칙을 알려드립니다. 박한 42650 2018.04.12
494 2012년 한국경제의 전망과 당면과제 사진 localhi 2673 2012.01.15
493 (주)서울일보 포도학사 hjh12052 3391 2012.01.06
492 다시보기 보는 방법 [1] pck3808 2451 2012.01.02
491 [긴급속보] 북 김정일 사망!! scj1691 2900 2011.12.19
490 간혹 회원가입이 안되던데요,. [1] will1111 3076 2011.11.11
489 방송시청이 안되요! [1] being09 2886 2011.11.09
488 스마트폰 방송 어플 지원 오류 [2] saibi 2929 2011.10.28
487 개벽실제상황 [2] sanyo1213 2598 2011.10.21
486 상생 방송 홈페이지를 열면? [1] vudcjsgk 2794 2011.10.04
485 ebs 다큐멘터리 동과서를 추천합니다. [1] grammatica 2486 2011.10.03
484 hear the world←이거 stb에서 언제 나오나요? [1] grammatica 2324 2011.10.03
483 시청하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1] song007bs 2625 2011.10.01
482 다운해서 시청할 수 없는지요? [1] zodiacj 2601 2011.09.27
481 스마트폰 시청 [3] kord8204 2961 2011.08.31
480 이 프로가 너무 좋아서 추천합니다^^ [1] rocjrwk100 2660 2011.08.18
479 수정부탁드립니다. [1] hjlee0613 2446 2012.04.09
478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1] sheenkey 2560 2012.04.05
477 I have a dream 영상 활용할 수 없는지요? [1] sheenkey 2710 2012.04.03
476 후천세상의 의미에 대하여 cheol7815 2182 2012.03.30
475 고향... jsd7 2596 2012.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