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정병기]광복절 제65주년을 맞으며 글쓴이 jbg1219 날짜 2011.06.04 06:53
[정병기]광복절 제65주년을 맞으며
[독자투고]정병기 미발굴독립유공자 후손
 
 
[대전=중도일보]  정부는 미발굴독립유공자 문제 해결에 앞장서야 한다.
 민족의 독립과 광복 뒤에는 숨은 희생과 고난이 있었다는 사실 잊어서는 안돼,정부는 이제라도 미발굴독립유공자 발굴에 앞장서야 바람직하다.
 일제강점기 일제에 항거하며 조국의 독립과 광복을 위해 모든 것을 조국을 위해 목숨을 초개와 같이 받쳤건만 그들을 왜 버리고 있는가?
 지난 35년간을 선조의 독립운동 관련 역사적 진실을 찾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반드시 일제의 모진 고문과 탄압 그리고 박해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 하고 정부가 인정해야 한다.
 금년이 한일병탄 국치 100년이자 제65주년 광복절을 맞는다. 아직도 미발굴독립유공자 후손들 가슴치고 한탄하며 눈물흘려리고 있다, 일제강점기 수형사실 형무소 기록 있다면 인정해야 당연지사 아닌가?
 금년이 광복 제65주년이자 3·1절 91돌이었다. 나라를 강제로 넘겨준지 100년이 되는 치욕스러운 해이다. 나라를 다시 찾았다는 것은 뜻깊은 해이지만 미발굴 독립유공자 명예추대 문제와 그 후손들의 한은 아직 풀리지 않고 있다. 아직도 그날의 함성과 함께 일제에 맞서 싸운 이들의 후손들의 울분 소리가 멈추지 않고 있다. 민족의 암흑기에 목숨 바친 선열들의 공과 업적을 기리는 일은 국가의 기본이며 당연지사라고 본다. 그래야만 민족의 정통성이 확립될 것이다.
 일제 땐 독립운동가 가족이란 이유로 모진 박해에 시달렸던 자손들은 해방 이후 상당수가 배움의 길에서 멀어졌고, 오늘날 가난 때문에 먹고사는 일에 매달려야 하는 형편이다. 이렇다 보니 대개는 선조의 명예를 회복하려는 노력을 기울일 여유가 없다. 그리고 그들의 후손들이 어렵고 힘든 모진세상을 어떻게 살아왔는지는 미루어 짐작 할수 있기 때문이다.
 일부 자손들이 관련 자료 발굴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지만, 많은 자료들이 소실 또는 소각처리돼 찾기가 매우 어렵다. 독립운동 관련 문서는 역사적 문서로 반영구적인 보존서류임에도 그 중요성이 인식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고 개탄스럽다.
 진정한 광복의 의미 찾기 위해서는 미발굴독립유공자 문제해결과 친일청산 우선돼야 한다. 자손들이 자력으로 찾을 수 있는 자료는 그저 전해 오는 말이거나 호적에 형무소 수형 기록이 있는 것이 전부다. 그러나 해당 부처인 국가보훈처에서는 독립유공자 후손들에게 수형인 명부나 당시의 재판 서류 등 무리한 상세자료를 요구하고 있다.
 이제는 정부가 독립유공자 가족이 아니라는 자료를 내놓아야 하지 않을까 반문하고 싶은 심정이다. 정부나 기관이 입증하지 못한다면 그 역사적 진실을 호도하거나 묻어버려서는 곤란하다고 본다.8.15광복의 기쁨과 3·1 독립정신을 계승하고 진정한 민족의 광복절이 되려면, 친일역사 청산과 독립유공자 발굴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정부가 앞장서 국내외에 흩어진 관련 자료 발굴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일제강점기 당시 애국지사나 독립운동가들이 수형되었던 경성형무소 서대문형무소 등에 관한 자료발굴과 아울러 관련자들에 대한 철저한 자료발굴과 남은 자료검증을 통한 미발굴독립유공자에 대한 명예회복과 후손들에 대한 조치가 함께 이루어지기를 아울러 기대한다. 이것은 역사적 소명이며 당연지사라고 본다. /정병기 미발굴독립유공자 후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