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시는 지난해 혁신도시법 개정으로 지역인재채용대상 공공기관으로 추가 지정된 대전 소재 공공기관 17곳과 지역인재 채용 확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전시 제공
▲ 대전시 제공 대전 혁신도시 지정 열기가 고조되던 2019년 7월 더불어민주당 당정협의회서 허태정 대전시장과 지역 국회의원, 구청장들이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푯말을 들고 대전,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주창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바뀌고 있다. 1993년 대전세계박람회(EXPO)를 통한 경제적 도약과 국가 교통의 심장으로 성장을 거듭해온 대전시는 최근 수도권 과밀화와 비수도권 지역 쇠퇴 바람 속 더딘 성장세를 이어왔다. 하지만 민선 7기 들어 혁신도시 지정, 대전역세권개발사업, 도심융합특구, 대전의료원 등 굵직한 지역 숙원사업들을 풀어내며 대전이 또다시 성장 궤도에 오르는 변화를 맞았다. 대전시의 올해 가장 큰 화두는 ‘혁신성장’이다.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시작으로 중부권 메갈로폴리스의 거점이자 모 도시로서 지역을 넘어 국가균형발전을 주도해 나가고 D.N.A에 기반한 스마트시티 조성 등을 통해 지역산업을 디지털 경제체제로 전환하는 동력도 함께 마련한다. 그만큼 올 한해는 대전에 매우 중요한 시기다. 충청투데이는 그동안 변화를 거듭해온 대전시 현안과 미래 역점사업들을 짚어보며 대전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고자 한다.


    대전시가 ‘혁신도시' 지정을 통해 명실상부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혁신성장 거점을 확보했다. 그동안 신도시 건설에 집중했던 기존 혁신도시와 달리 원도심 활성화를 전면에 내걸면서 국가균형발전의 신모델로서도 주목받고 있다. 특히 올해 멈춰있던 수도권 공공기관의 추가 지방이전을 위한 ‘혁신도시 시즌2’ 시계가 다시 돌아갈 것으로 보이는 만큼 대전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인구·기업 유입이 본격화 되면서 그 효과가 가시화될 전망이다.

    수도권과 멀지 않고 정주 여건이 잘 갖춰져 있는 강점을 적극 내세울 경우 수도권에서 이전하는 공공기관이 가장 선호하는 도시가 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시는 지역경제에 파급효과가 큰 대형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전략적 유치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시작은 순조롭지 않았다. 시는 2005년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이전 기본협약’에 따라 세종시 건설, 정부3청사, 대덕연구개발특구가 있다는 이유로 혁신도시에서 제외됐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국가균형발전의 완성을 위한 수도권 공공기관 추가 지방이전에 대한 정치권의 언급이 나오는데도 불구 혁신도시가 없어 향후 공공기관 추가 이전에서도 배제되는 상황이었다.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입법 미비 상태에서 혁신도시로 지정받기란 사실상 어려웠다. 이에 혁신도시가 없는 대전·충남을 비롯 충청권 공조를 통해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을 진행해 나갔으나 국가균형 특별법 개정 과정에서 일부 지역의 반대 목소리를 설득해야 했고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갑작스러운 심의 연기에 혼란이 빚어지기도 했다.

    하지만 시는 혁신도시 범시민 추진위원회 구성과 시민들의 염원을 담은 81만 혁신도시 지정 서명부 전달을 시작으로 국무총리·국토부장관 등과의 꾸준한 접촉, 여·야를 떠난 지역 정치권 공조와 시민들의 지지 속 혁신도시 지정을 향한 여정을 계속했다. 여기에 문 대통령 공약인 4차 산업혁명특별시 대전 육성 의지에 맞는 혁신기반환경 강화와 과학도시(대덕특구) 기능회복을 위한 동력 확보 등 ‘원도심 활성화 및 4차 산업혁명 혁신플랫폼 구축’이라는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한 끝에 지난해 10월 15년 지역 숙원 사업인 혁신도시 지정을 이뤄냈다. 이것이 민선 7기 허태정 대전시장의 가장 큰 성과로 꼽히는 이유다.

    시는 그동안 지역 공공기관에 대한 지역인재 의무채용과 충청권 의무채용 광역화를 통해 혁신도시 시즌2 효과를 극대화하는 발판을 마련해 놓은 상황이다. 혁신도시에 이전한 공공기관들은 해당 지역의 학생들을 의무적으로 최대 30%까지 채용해야 하는데, 앞으로 대전 혁신도시에 추가적인 공공기관 이전이 이뤄질 경우 질높은 일자리 창출과 청년 인구의 증가가 전망된다.

    실제로 지난해 기준 충청권 51개 공공기관에선 409명(34.1%)의 지역인재를 채용했고 대전 17개 공공기관에서만 319명(33.8%)의 지역인재가 채용됐다.

    한국고용정보원이 발표한 '2019 청년 사회생활 실태조사'에 따르면 구직자의 경우 49%가 향후 5년 내 비수도권으로 이주·정착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전제로는 46.4% ‘안정적 일자리’가 보장된 경우라고 답한만큼 향후 혁신도시를 통한 대전시의 성장이 기대되는 대목이다.

    시 관계자는 “대전역세권지구에 중소기업·교통·지식산업 관련 공공기관을 유치해 철도교통 혁신클러스터 조성 및 첨단 지식산업단지 조성하고 연축지구에는 연구개발 등 과학기술 관련 공공기관 유치로 스마트 혁신도시 실현 및 과학기술 혁신 생태계 조성, 대덕특구·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연계 혁신성장 거점을 구축할 계획"이라며 “대전 혁신도시는 쇠락하는 구도심 부활의 기폭제로서 지역 내 동서 불균형을 해소하고 대전 미래 100년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참고문헌>

   1. 한유영, "대한민국 혁신성장 거점 도약 준비마친 대전 '혁신도시'", 충청투데이, 2021.6.8일자. 3면.